SK하이닉스 “반도체 생태계 강화, 협업이 중요…센서 기술에 주목”

윤석희 SK하이닉스 팀장이 19일 서울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2019년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반도체 장비 국산화 이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석희 SK하이닉스 팀장이 19일 서울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2019년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반도체 장비 국산화 이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반도체 장비 국산화는 아직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 기회입니다.”

윤석희 SK하이닉스 장비/부품팀장은 19일 서울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2019년 추계학술대회'에서 반도체 장비 국산화 현황과 과제에 대해 이렇게 진단했다.

윤 팀장은 현재 국내 장비 업체 기술은 글로벌 반도체 장비 시장 66% 수준이고 장비에 들어가는 부품 수준은 44%에 불과하다고 진단했다.

윤 팀장은 “특히 반도체 부품 시장으로 넘어가면 (국산화율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메모리 시장, 반도체 장비 시장은 갈수록 성장하지만 국산화율이 낮다는 건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낸드플래시의 적층 수가 높아지고, D램은 10나노 초반대 공정까지 구현하다보니 더 많은 고성능 외산 장비가 필요하게 됐다”며 “장비 경쟁력이 소자 경쟁력인 상황에서 공정 구현에 제약이 있는 국내 기업 장비를 쓰는 데 제한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최근 벌어진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으로 국내 소재·부품·장비 업체들이 기회를 맞았다고 진단했다.

윤석희 팀장은 “최근 대외 갈등으로 SK하이닉스도 국내 업체를 발굴하면서 기술 지원과 상생 의지가 더 높아졌다”며 “장비 성능 제약에 대응하기 위해 소자 업체에 장비 개발 시점부터 기술 지원을 하는 콘셉트로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산 장비업체가 '센서' 기술을 차별화한다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최근 소자 업체들은 머신러닝, 딥러닝 등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용해 공정 흐름을 예측한다. 아직 이 기술은 무르익지 않은 단계다. 이 때 데이터 정확도를 높이려면 장비에서 각종 정보를 인식하는 '센서' 기술력이 관건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윤 팀장은 “지금도 플라즈마 관련 센서가 있지만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첨단 센서를 기업과 학계에서 함께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 이 분야 관련 외산 장비 업체들과는 협력하고 있지만 국내 업체와 연구 개발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반도체 생태계는 한 회사가 주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업체, 학교, 정부 모두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중국의 액정표시장치(LCD) 시장 잠식 사례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장기적으로 세 축이 하나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