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도 '데이터 경제 활성화' 힘 모은다

정부 주도 데이터경제 실현에 광역 지방자치단체도 동참한다. 서울시, 경기도 등 광역 지자체가 지역 빅데이터 플랫폼 또는 캠퍼스 구축에 나섰다.

서울시는 공공데이터와 민간 기업 데이터를 결합,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시민 생활환경 개선과 창업 등에 데이터를 활용한다.

서울시는 최근 민·관 공동 플랫폼 조성과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캠퍼스를 설립한다. 금융·통신·유통 등 민간 기업·기관 데이터를 활용하고 가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한다. 현재 서울시 공공데이터를 사용하려면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 데이터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 관계자는 20일 “내년 상반기까지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부터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캠퍼스 구축에 나설 것”이라며 “2021년 온라인 캠퍼스를 가동, 서울시 공공데이터 개방은 물론 민간데이터 활용과 가공 등으로 시민을 위한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활용 가치가 높은 민간 빅데이터 개방 수요가 증가하고 데이터 거래와 유통 환경 등 민·관 협력 필요성을 고려했다. 민·관 데이터 가공과 융합을 위한 데이터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가용데이터를 확보한다. 민·관 빅데이터 교류·협력과 데이터 기반 창업과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앞서 빅데이터 활용 강화를 위해 시 보유 518종 시스템 행정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수집하는 도시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처리하는 빅데이터 통합저장소 구축에 돌입했다.

다른 지자체도 빅데이터 인프라 마련에 나섰다. 강원도와 경기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으로 일찌감치 자체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강원도는 더존비즈온 등과 함께 혁신성장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빅데이터 유통 플랫폼을 만든다. 도내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고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경기도는 한국기업데이터 등과 지역화폐 결제정보, 기업정보, 일자리 등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을 마련한다. 경상남도도 자체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구축한다. 공공데이터와 도정 주요지표를 연계한 통합 웹 서비스를 시민 등에 제공한다. 데이터 개방을 확대한다. 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보증 지원과 데이터 분석과제 발굴도 병행한다.

데이터산업을 활성화하는 데이터 3법 통과 시 지역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 움직임도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각 지자체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성공은 가용데이터 확보와 활용에 달렸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지역에서도 교통·관광·의료·생활·소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데이터 수집과 저장은 물론 분석과 활용을 통해 시·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빅데이터 활용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