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교육지원콘퍼런스]<축사>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

세계는 인공지능과 정보통신기술이 결합된 지능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능정보기술은 기존 생산요소(노동·자본)를 압도해 산업의 구조변화를 촉발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복·매뉴얼 기반 업무는 기계로 대체되고, 인성·감성·창조적 사고가 필요한 업무분야는 우세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미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핵심인재 양성에 그 성패가 달려 있으므로, 인성·감성·창조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게 마음껏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교육부도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교육을 위해 선택중심 교육과정, 수업시수 증감 편성 허용,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자유학기제의 도입, 진로교육 강화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교육 지원, K-무크(MOOC), 디지털교과서 등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가 미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초석이 되고 적성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미래를 만들고 우리 학생들이 재능을 키우고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