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새판짜기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재계에 새판짜기가 시작됐다. 연말 정기인사와 조직 개편 작업으로 분주하다. 그룹별로 속속 새판 설계도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재계의 인사와 조직 개편은 언제나 높은 관심을 끈다. 그룹의 전략과 방향성이 모두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새판 설계는 신중하고, 조심스럽다. 사람들의 변화도 뒤따른다. 새로 짠 판에서 주인공이 되는 사람이 떠오르는 반면에 새판에서 뒤로 물러나는 사람도 있다.

올해는 유독 새판을 짜기가 어려운 해로 꼽힐 것 같다. 미-중 무역 분쟁, 글로벌 경기 둔화, 일본의 수출 규제, 보호무역주의 강화, 불안한 중동 정세, 유가와 환율 불안정 등 외부 불확실성이 올해 너무나 많았다. 산업적으로는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복합되면서 변화의 속도가 빨라졌다. 이런 가운데 각 그룹이 미래 먹거리로 생각하는 분야에 얼마나 힘을 줄지도 관심사다.

워낙 변수가 많으니 판을 짜는 게 쉽지 않다. 변화와 안정 가운데 어느 쪽을 선택할지, 적절한 조화로 가져갈지 그룹마다 해법이 다르다. 안정을 택하면 위기 상황에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반대로 변화를 택하면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새로운 체제로의 과감한 변신으로 도약을 노릴 수 있다. 어느 방법이 낫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다만 판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결과가 엄청나게 달라진다.

분명한 것은 새로운 판으로 바뀌는 과정에는 위기와 기회가 함께 따라온다. 그리고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올해 각 그룹이 내놓을 새판의 설계도에서는 과연 누가 기회를 잡고 누가 어려움을 겪을지 주목된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