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네이버랩스유럽 방문..."AI와 정책 연결"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프랑스 네이버랩스유럽을 방문해 인공지능 관련 기술 개발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프랑스 네이버랩스유럽을 방문해 인공지능 관련 기술 개발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박영선 장관이 2일 프랑스 그르노블에 위치한 인공지능 연구소인 네이버랩스유럽(NAVER LABS EUROPE)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랩스유럽은 네이버가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을 2017년 인수한 곳이다. 인공지능(AI)를 비롯한 컴퓨터·3D 비전, 자연어 처리 등 첨단 기술 분야를 주로 연구한다.

박 장관은 AI 기술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중기부 정책과 네이버랩스유럽 정책 연결 가능성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미셸 가스탈도 네이버랩스유럽 연구소장과 면담을 갖고, 네이버랩스유럽이 보유한 AI 기술 현황을 살폈다.

한편 박 장관은 지난달 30일에도 김문수 삼성전자 구주총괄 부사장과 뤼크 줄리아 삼성전자 전략혁신센터 SVP(전무)를 만나 삼성전자의 유럽 경영 현황을 소개받고, 제조업 분야의 데이터 관리와 AI 적용 방법도 논의했다.

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네트워크로 연결해 AI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기업들이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내년 중소벤처기업부는 제조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우리 중소·벤처기업도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