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경북 구미전자공업고·전북기계공고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교육부장관상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경북 구미전자공업고 '다양한 뮤직블록'과 전북기계공고 'Eco Bench' 아이디어가 제9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특허청은 이날 대전 케이더블유 컨벤션센터에서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제9기 수료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등 직업계고 학생들이 창의기술인재로 성장하도록 교육부, 중기부 등과 지원하는 부처협력 사업이다.

올해 프로그램에 모두 1238팀이 아이디어를 접수했으며 최종 50팀을 선정해 온라인 교육, 지식재산 소양캠프, 전문가 컨설팅 등 5개월간 지식재산 권리화 교육을 진행, 각자 아이디어를 모두 특허 출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구미전자공업고팀의 '다양한 뮤직블록' 아이디어는 내년 상반기 협력기업에서 제품화 할 계획이다.

이 팀은 상용화를 앞둔 음계블록에 그림과 한글블록을 추가해 기능을 보완하고 활용도를 향상시켰다.

또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한 벤치 아이디어를 제출한 전국기계공고도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아이디어를 특허로 창출하는 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주도적으로 직무발명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라면서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신 기술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

특허청, 경북 구미전자공업고·전북기계공고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교육부장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