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통한 크리에이터가 전하는, '온디맨드 비디오' 서비스

SNS를 통한 크리에이터가 전하는, '온디맨드 비디오' 서비스

마무리된 2019학년도 수능시험에 맞춰 가수 아이유가 자신의 팬클럽인 ‘유앤아’에게 수능시험을 응원하는 영상메시지를 만들어 SNS를 통해 전달했다. 또한 가수 이승기는 영어 회화 업체의 광고를 화상통화 형태로 촬영하여 팬들에게 친근감을 전했다.
 
최근 SNS를 통한 1인 미디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크리에이터와 팬이 소통하는 새로운 형태의 온디맨드 비디오 서비스가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온디맨드 비디오 서비스란 모바일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크리에이터가 SNS 사용자에 맞춘 영상메시지를 제작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통방식이다.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사용자는 자신만의 특별한 영상을 소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쪽 모두의 만족도가 높다.
 
이런 형태의 모델은 해외에서 까메오(CAMEO)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보상형 소셜미디어 포레스팅(FORESTING)이 온디맨드 비디오 서비스 ‘영상메시지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포레스팅은 가수, 모델, 스포츠스타, 유튜버 등 국내/외 약 400여 명의 셀럽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영상메시지카드 서비스를 출시 후 1일 신규회원가입이 대폭 증가했다. 동일한 시간에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는 앱 차트 구글 플레이스토어 급상승 차트에서,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소셜미디어 부분 급상승 1위를 기록하였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밴드, 페이스북 메신저의 뒤를 이어 인기 소셜 네트워킹 카테고리에서 5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포레스팅 영상메시지카드를 활용한 크리스마스 영상메시지카드도 출시되었다. 크리스마스 카드를 신청하면, 크리에이터가 산타복장을 하고 크리스마스 캐럴과 함께 영상메시지카드를 제작하여 크리스마스 선물을 대신 보내주는 것이다.
 
크리스마스, 연말, 연시 등 각종 기념일에 소중한 사람에게 특별한 선물로 추억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을 통한 크리에이터와 사용자의 연계 서비스는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에게 매주 보상을 제공하는 SNS 포레스팅(FORESTING)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형인우 기자 (inw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