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서재익·신성호·정기승…금투협회장 4파전

차기 금융투자협회장 선거에 최종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4일 금융투자협회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이날 오전 제5대 금투협회장 후보 공모를 마감한 결과 이들 4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 서재익 하나금융투자 전무, 신성호 전 IBK투자증권 대표, 정기승 KTB자산운용 부회장 등이다.

서재익 하나금융투자 전무
서재익 하나금융투자 전무

전날 깜짝 출마를 선언한 서 전무는 “금투협 회장은 관료 출신이나 대형 회원사 대표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보수적인 금융투자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금투협의 영향력을 키우고 금융 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서 전무는 이번 금투협회장 후보 중 유일하게 최고경영자(CEO) 경험이 없다. 동부그룹 공채 1기 출신인 서 전무는 2007년 삼성증권 투자권유대행인으로 일한 뒤 하나금융투자 전무에 올랐다.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

나 대표는 1985년 대신증권에 입사해 35년간 자산관리(WM), 홀세일, 투자은행(IB) 영업 등을 비롯해 기획, 인사 등 두루 경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홀세일 영업을 하면서 자산운용사들과 네트워킹을 강점으로 꼽는다. 2012년부터 대신증권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나 대표는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공모리츠 상장 및 세제관련 지원, 증권거래세 폐지 등 자본시장 세제선진화, 채권시장 국제화 및 인프라 개선, 실물 및 부동산 공모펀드 활성화 등 국민자산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신성호 전 IBK투자증권 대표
신성호 전 IBK투자증권 대표

신 전 대표는 2009년 금우협회 전신인 증권협회 경영지원본부장 재직 당시 증권업협회 노조, 자산운용협회 노조, 선물협회 노조를 위로금 지급 없이 6개월 만에 통합시킨 경험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신 전 대표는 “절대 저금리로 인해 투자가들의 수익성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고, 증권업계는 투자가, 기업 지원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할 부문이 많다”며 “이런 과제 수행에 일조하는 것이 이번 출마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정기승 KTB자산운용 부회장
정기승 KTB자산운용 부회장

정 부회장은 1978년 한국은행에 입행해 금융감독원 증권감독국 국장, 은행감독국 국장 등을 거쳤다. 이후 스마트저축은행 대표와 아이엠투자증권 부회장, KTB투자증권 감사위원장 등을 지냈다.

정 부회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의 발전에 헌신해야 한다는 소명의식을 느꼈다”며 “감독당국과 금투업계를 모두 경험했고 네트워크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회추위는 입후보자를 대상으로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회원총회에 추천할 최종 후보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후보추천위원회는 최종 후보자를 선정한 후 명단을 공개할 방침이다.

금투협회장은 추후 개최될 회원총회에서 협회 정회원사의 투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