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기버스 인프라 전국 첫 구축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아홉 번째)와 관계자들이 수원 무공해 전기버스 충전소 준공식에서 기념촬영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아홉 번째)와 관계자들이 수원 무공해 전기버스 충전소 준공식에서 기념촬영했다.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수원시 장안구 일원에 차고지 전체를 친환경 시설로 구성한 전기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경기도는 '수원시북부공영차고지'를 시작으로 전기버스 등 친환경차 보급을 점진적으로 확대,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가 친환경버스로 교체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원시북부공영차고지는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일원에 3861㎡ 규모로 조성됐다. 전기 관련 인프라로만 구성된 전국 최초 시설이다. 전기버스 94대와 전기충전기 31기 등을 갖췄다.

전기버스는 매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이다. 1대 도입 시 승용차 131대분(39.53kg/년) 미세먼지 배출량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일반버스보다 운영비가 적게 드는 만큼 높은 초기비용만 부담하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운행 시 진동이 적어 운전기사 피로감을 낮추고, 이용객에게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하는 장점도 있다.

도는 전기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부터 버스업체에 대 당 1억6000만원을 지원하는 '전기버스 교체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버스업체가 전기버스 구입 시 경유버스와 가격 차액에 해당하는 금액 일부를 지원, 전기버스 확대를 유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도는 2022년까지 1333억원 사업비를 투입해 전기버스 529대 교체를 완료한다.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친환경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워낙 심각하고 국민 관심도 높아 경기도도 전기버스와 수소버스 도입을 최대한 많이 늘리려고 한다”며 “정부 정책에도 부합하고 국민이 원하는 중요한 정책과제인 만큼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