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코리아, 시민 데이터 과학자 위한 백서 발간

SAS코리아(대표 이승우)가 미디어·리서치업체 한국IDG와 '시민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는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현황과 문제점을 살피고 시민 데이터 과학자가 직접 데이터 분석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SAS코리아 시민 데이터 과학자 위한 백서 표지. SAS 제공
SAS코리아 시민 데이터 과학자 위한 백서 표지. SAS 제공

세계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불확실성 속에 직면하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데이터 분석 중요성은 커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 '2020년 10대 전략 정보기술(IT) 트렌드'에 따르면 2023년까지 데이터 분석, 개발, 설계, 지식 등 네 가지 핵심 분야에서 전문성 민주화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기업은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전문 분석 기술에 능숙하지 않아도 자동화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새 업무 혁신을 달성할 수 있는 현업 사용자 '시민 데이터 과학자' 역할에 주목한다.

기존 데이터 분석 업무는 특정 전문가 영역이었다. 현업 사용자는 분석가와 IT팀에 데이터 분석 업무를 요청하고 결과 리포트를 받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백서는 'IT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현업 사용자가 시민 데이터 과학자로 거듭나기 위해서 분석가와 IT팀, 현업 사용자 간 충분한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단계적 교육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현업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신속하게 원하는 리포트를 생성하기 위해 전문적 코딩기술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된 분석 솔루션 필요성을 강조한다. SAS는 현업 사용자 중심의 통합 분석 플랫폼을 제공, 분석의 대중화와 시민 데이터 과학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백서는 SAS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고준형 SAS코리아 컨설팅본부 이사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지식을 동시에 갖춘 시민 데이터 과학자 역할이 중요하다”며 “SAS는 전문가뿐 아니라 현업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해 시민 데이터 과학자 역량 향상과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