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대통령, 산업현장 발걸음 이어 가야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북 규제자유특구에서 열린 GS건설 투자협약식 현장과 포스코 스마트공장을 잇달아 찾았다. 지난 3일 경기도 평택·당진항을 방문해 2020년 첫 전기자동차 수출 모습을 지켜본 데 이은 산업 현장 행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포항 포스코 스마트공장 제2고로에서 근로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포항 포스코 스마트공장 제2고로에서 근로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투자협약식에서 대기업의 첫 규제자유특구 투자라며 해당 기업을 치켜세웠다. 규제 혁신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3년 동안 1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배터리 리사이클링 제조시설을 두고는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쌀”이라며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포스코 스마트공장에서는 '포스코, 삼성, SK, LG'을 예로 들고 대기업의 상생 협력 노력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에 대한 민간 대기업의 스마트공장 지원을 일반 국민이 잘 모른다”면서 “상생 협력 성과의 하나로 국민께 보고 드리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정 분야지만 대기업을 중소기업의 '파트너'로 바라본 것이다. 2018년 공정경제 전략회의에서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이 됐지만 함께 이룬 결과물이 대기업집단에 집중됐다”고 지적한 것에 비하면 커다란 인식 변화다.

기대보다 우려가 높은 우리 경제를 활성화하려면 기업이 활기차게 투자하면서 신규 사업을 벌여야 한다. 정부는 이들 기업이 적시에 사업을 개발·확대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고 인센티브를 마련해 '판'을 깔아 줘야 한다.

문 대통령이 신년 초 산업 현장을 연이어 방문해 기업을 격려하고 산업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긍정적이다. 이날 “앞으로 규제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면서 기업의 애로 사항을 풀어주겠다고 약속한 것도 고무적이다.

문 대통령이 앞으로 국정 후반기 행보에서도 이 같은 기조를 이어 나가길 바란다. 문 대통령은 2017년 취임 후 현안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인식을 바꿔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오락가락하는 메시지로는 우리 경제의 주역인 기업에 힘을 불어넣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오는 14일 신년 기자회견을 갖는다. 경제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국정 구상을 밝힌다. 그 자리에서도 기업의 사기를 높이고 어려운 점을 풀어 주는 메시지가 나오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