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을 향해 뛴다]<1>양향자 "광주를 AI 산업융합단지로…'경제DNA' 심겠다"

[4·15 총선을 향해 뛴다]<1>양향자 "광주를 AI 산업융합단지로…'경제DNA' 심겠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선거법 개정에 따른 투표연령 하향,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역대 어느 선거보다 변수가 많다. 정권 후반기를 맞아 정부 정책에 관한 여야 간 공방도 치열하다. 유권자는 이번 총선에서 경제를 살리고 선진 정치의 모습을 보여줄 국회의원이 등장하길 기대한다. 4·15 총선 예비주자의 출사표와 구상을 전한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광주는 멈춰 있다. 4년 전 내가 당선됐다면 엄청난 변화가 있었을 것이다. 이제 변해야 한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광주서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삼성전자에서 '고졸 임원' 신화를 쓴 반도체 전문가다. 지난해 한일 경제전쟁 때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그는 광주에 '경제 DNA'를 심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양 후보는 “미래 자동차는 '스마트카'로 진화해 대한민국의 차세대 먹거리 산업이 될 것”이라며 “광주가 미래차 원스톱 클러스터에 최적의 입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는 인공지능(AI)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로 변모하고 미래 자동차 단지와 스마트 에너지 밸리가 조성될 것”이라며 “연구개발(R&D)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원스톱 클러스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양 후보는 “회사 근처인 동탄에서 살았는데 기업이 들어오면서 엄청나게 변했다. 천안 역시 삼성 디스플레이 등이 오면서 많이 변모했다”며 “그런데 30년 전 떠난 광주는 지금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기업가 출신답게 정부에서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가 미래를 준비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광주형 일자리는 SUV 차량 생산 기지로 출발하는데 미래 자동차 시대를 열지 못하면 결국에는 사양 산업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AI를 기반으로 한 미래 자동차 전진기지로 가는 방향의 큰 흐름 속에 있다”고 설명했다.

양 후보는 한일 경제전쟁 관련해서도 의견을 냈다. 그는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지원하고 육성하는 것은 민생경제 그 자체”라며 “다만 기술 발전과 시장 상황은 매달, 매분기 달라지기 때문에 사안별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기술현장과 함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될 경우 국회에서 추진할 입법 구상은 꽤 구체적이다. 양 후보는 “'미래자동차산업 육성 특별법'을 제정해 국내 소재·부품·기업 육성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어 “친환경차 기술과 부품 개발에 대한 투자자금 및 세제 혜택 지원 확대, 기술인력 확보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패러다임 변화에 국회가 제때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양 후보는 “플랫폼 산업, 공유경제 등 미래 산업을 준비하고 기반을 마련하는 게 국회의 기능”이라며 “'타다'라는 공유경제 역시 피할 수 없는 패러다임의 대전환인데, 사회적 약자층이 생기면 안전망 고민에서 끝나는 게 아니고 이들이 생업으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법제화와 대타협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양 후보는 광주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반도체 수요가 AI 이용 증가로 같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국내에는 이를 뒷받침할 제조 클러스터가 없다”며 “광주 미래 자동차 밸리를 세계적인 산업단지로 키워내겠다”고 다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