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올해 총 20개사 1조원 전기차 투자 유치 추진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올해 새만금산업단지 전기차 클러스터에 총 20개사 1조원 규모 투자유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산단 1·5공구 3.7㎢ 부지를 산·학·연 전기차 부품 및 완성차 집적화를 위한 친환경 전기차 클러스터로 조성하고, 전기차 관련 부품과 완성차 제조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지난해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나노스, 이삭특장차 등 전기차 업체 8개와 총 3700억원 규모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연말까지 10여개 기업 7000억원 규모 투자유치에 나선다.

새만금개발청이 최근 개최한 전기자동차 제조기업 입주계약 체결식.
새만금개발청이 최근 개최한 전기자동차 제조기업 입주계약 체결식.

전기차 제조기업 입주로 새만금을 국내 최대 친환경 전기차 생산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새만금산단 1공구가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는 등 투자여건이 개선돼 국내외 관련 업체 투자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국내에 진출한 외국기업 단체 및 대표자에게도 새만금 현장방문을 권유하는 등 새만금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김현숙 청장은 “올해를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 원년으로 여기고 입주계약을 체결한 기업들이 공장건설에 차질이 없도록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전기차 기업에 대한 추가 유치에도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만금 친환경전기차 클러스터 위치도.
새만금 친환경전기차 클러스터 위치도.

군산=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