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이버침해대응센터 24시간 비상근무... 윈도7 보안지원 종료 대응

부산 사이버침해대응센터 24시간 비상근무... 윈도7 보안지원 종료 대응

부산시는 마이크로소프트(MS) PC 운영체제 '윈도7'의 기술 지원 종료에 대응해 내달 13일까지 부산사이버침해대응센터를 24시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PC운영체제를 윈도7에서 윈도10 전환하고 있으며, 이를 2월 13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부산 사이버침해대응센터는 보안 위협에 대응해 윈도10으로 전환 완료할 때까지 비상태세를 유지한다. 정보보호 인력 14명은 주야로 근무하며 윈도7 취약점 관련 이슈를 수시 모니터링하고 국가사이버안전센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관계기관과 공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한다.

부산시 사이버침해대응센터는 '안전한 스마트시티 부산 구현'을 위해 지난 2009년 3월 가동을 시작했다. 시 본청과 16개 구·군 주요 행정시스템과 홈페이지 등의 사이버 위협에 신속 대응하는 24시간 상시 보안관제를 구축해 부산 사이버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MS '윈도7' 기술 지원이 지난 14일 종료되면서 사이버 보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윈도7 사용자는 14일을 마지막으로 보안 등에 대한 기술 지원을 받지 못하고, MS는 이 운영체제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해도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