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105. 토목건설·중공업의 공정 혁신을 끌어내는 스타트업들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105. 토목건설·중공업의 공정 혁신을 끌어내는 스타트업들

초대형 설계와 시공이 필요한 토목건설업, 중공업에서 스타트업들로 인한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 설계와 프로세스를 자동화 영역에서 안전진단까지 인공지능(AI) 등 기술을 활용한 스타트업의 도전이 끊이지 않고 있다. 스타트업들은 최신 기술을 통해 기존 공법을 더욱 견고하게 하고 원가를 줄이면서 굴뚝산업이라고 불리는 기존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해양플랜트 공정을 실시간 3차원(3D) 시각화해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리얼 바이저'를 개발한 팀솔루션은 국내외 조선·해양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무거운 설계 데이터를 경량화·최적화, 모바일 기기에서도 거대한 해양플랜트를 실시간 3D로 표현할 수 있다. 기존의 2D에 의존하던 도면의 해석이 쉬워지고 시공의 정확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현장에서 효율성이 매우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페이스워크는 AI를 활용한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소형 부동산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롭테크 스타트업이다. 현재 주택 신축 시 토지 추정 가격, AI 건축설계, 개발 후 추정수익 등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랜드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랜드북 서비스는 정보기술(IT)로 한정된 토지에서 생산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사업성을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대규모 부동산 개발의 경우 전문가들이 나서서 사업성 평가와 건축 설계를 도와주지만 단독주택 등 소형 부동산 개발에선 전문가의 도움을 얻기가 어렵다. 시장 현황을 보면 400억원 이상 토지의 거래는 연간 150건에 불과하지만 50억원 이하 토지 거래는 65만건에 이른다. 그러나 우리나라 건축법이 복잡한 데다 중간에 자주 바뀌어서 개인이 어떻게 개발해야 투자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지 검토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함으로써 소규모 건설업 활성화에 촉매제가 되고 있다.

카르타는 건설 현장에 특화된 건설용 드론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 건설 현장 측량 및 공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카르타의 드론 데이터 플랫폼은 드론으로 수집된 현장 데이터를 어디서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로, 드론을 건설 산업 분야에 결합해서 산업 현장 스마트화를 도와주고 있다. 건설 현장에서는 공정과 관련된 서류는 종이문서로 기록되고 시각 자료는 현장에서 찍은 사진과 도안을 보면서 대면 소통을 하는 방식으로, 비효율 측면이 많다. 또 현장 밖에 있는 사람들은 현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직접 현장을 방문하지 않으면 파악할 수 없다. 카르타의 '드론 데이터 플랫폼'은 건설 현장의 이들 두 가지 문제를 해결했다. 카르타가 개발한 드론 컨트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건설 현장을 촬영하고 드론으로 수집된 현장 이미지는 카르타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통해 3D 매핑하고, 이를 현장에 맞는 양식의 데이터로 변환해 제공한다. 또 건설업계가 프로젝트 진행 기간이 길고 변화 모니터링이 필요한 만큼 각 프로젝트의 타임라인, 타임랩스, 현장 비교 슬라이더 등 건설 현장에 특화된 기능도 제공하며 변화 모니터링을 통해 시공 관리는 물론 발주처·본사·현장 등 관련 업체들과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니어스랩은 시설물 안전점검에 특화된 자율비행 드론을 개발·공급해 시설물 안전점검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효율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드론이 취득한 고정밀 데이터를 효율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니어스랩이 목표로 한 시장은 풍력발전소다. 풍력발전소의 위험한 안전점검이나 보수 작업에 줄을 타는 형태로 사람을 투입하는 일이 잦았기 때문에 비전 기술을 장착한 드론을 통한 시장 문제 해결에 집중했다.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드론이 자율비행하면서 시설물을 스스로 인식해 이동하고, 시설물 표면의 이상 여부 등 데이터 정보를 수집한다. 또 안전장치인 '충돌 방지', 시설물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근접 비행', 자동으로 전체 면을 빠짐없이 촬영할 수 있는 'AI 촬영' 기능 등을 구현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