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2월 수상작]심사평

첫 번째 일반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 제품인 '마크애니 스마트아이 v3.0'은 인공지능(AI) 기반 CCTV 영상분석·선별 관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자체 개발한 AI 모델을 기반으로 선별 관제, 영상 내 관심 객체 설정·탐지, 유사 물체 판별 등 영상 분석 기술을 제공한다. 자체 개발 지리정보시스템(GIS) 모듈 탑재로 지도상에서 관제사가 원하는 카메라를 선정해 이벤트 관리가 가능하다.

김정국 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김정국 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자체 개발 인공지능 모델 마크넷과 딥러닝을 결합해 관제 성능을 향상시켰다. 상황과 객체를 스스로 인식해 특정 이벤트 발생 시, 면밀한 검토가 가능하도록 초 단위 영상 캡처(스냅샷)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사회 안전망 확충을 위한 소방 안전 감시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기존 영상보안 ·지능형 관제 솔루션에 확장돼 개발된다면 스마트시티를 지향하는 지자체 요구를 충족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임베디드SW 부문 수상제품 '구름DDS v2.5'는 실시간 통신 미들웨어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데이터 안정성과 신뢰성이 필요한 산업 분야에 데이터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최적 상태로 전달한다. OMG(Object Management Group)의 DDS(Data Distribution Service) 표준을 준수한다. 저지연(low latency) 데이터 연결, 안정성, 보안 등 미션크리티컬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확장 가능한 아키텍쳐를 지원한다.

안정적 작동을 위한 이중화(Redundancy) 데이터 연결, 확장 가능한 데이터 전달을 위한 멀티캐스팅, 네트워크 및 CPU 리소스 효율적 사용을 위한 데이터 선택·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실시간 에지(Edge) 컴퓨팅 기능으로 클라우드와 협업뿐 아니라 자체적 의사결정을 돕는다.

세계적으로 9개 업체만이 등록된 OMG DDS 벤더에 등록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글로벌 비즈니스 사업기회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선전이 기대된다.

김정국 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