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판 키우는 이마트…모빌리티 거점 만든다

사업 목적에 '전기 신사업' 추가
내달 25일 주총서 변경안 승인
90여개 매장에 500기 구축 계획
직접 운영 방식으로 전환 검토

일렉트로 하이퍼 챠져 스테이션 광교점 - 시그니쳐형
일렉트로 하이퍼 챠져 스테이션 광교점 - 시그니쳐형

이마트가 전기차 충전사업과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화 한다. 외부 협력사 위탁 운영 방식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해 운영해 왔지만 이를 직접 운영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차량 서비스도 확충할 방침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사업목적에 '전기차충전사업을 포함한 전기 신사업 및 전기사업'을 추가하는 사업 정관 변경안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올렸다. 변경 목적으로는 '전기차충전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 목적 추가'로 명시했다. 전기차 충전 사업 추진을 공식화 한 것이다.

이마트는 내달 25일 개최되는 주주총회에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승인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국 이마트 매장에 대한 전력 설비 및 사용 가능 용량 체크 등을 사전에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는 내부적으로 전국 90여개 매장에 완속 충전기(7kw급) 500기 이상을 선제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렉트로 하이퍼 챠져 스테이션 죽전점
일렉트로 하이퍼 챠져 스테이션 죽전점

다만 기존 위탁 운영중인 충전기와 인프라 활용에 대한 운영 방안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마트는 매년 30개 이상 집합형 충전소를 늘려 2022년까지 전 점포에 2200기 규모의 급속 충전소 구축 계획을 세우고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왔다. 기아자동차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이용 확대에 나섰다.

또한 교통관리 시스템 업계 1위 기업 '에스트래픽'과 손잡고 6개 점포에 집합형 초급속 전기차 충전소를 '일렉트로 하이퍼 차져 스테이션'으로 브랜딩하고 카셰어링 등 제반시설을 통합한 '모빌리티존'을 오픈하는 등 다양한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위탁 운영해 온 바 있다.

이마트는 이번 정관 추가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독자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현재 이마트는 115개 매장에서 급속 충전기(100kw) 330기와 완속 충전기(7kw) 140기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다. 이를 더욱 확대하는 한편 신규 설치 충전기의 경우 이마트가 직접 운영하며 기존 충전기의 경우 위탁 운영 방식을 유지하다 계약 종료 시점 협의를 통해 이마트가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타진한다.

향후 이마트 매장을 차량공유 서비스의 거점, 공유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유력하다. 이마트를 단순한 쇼핑공간을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거점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향후 전기차 이용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사업 정관을 추가하고 직접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수익성 확대라는 점보다는 이마트 주차 공간을 활용해 체류하는 고객들편의를 높이는 것에 무게를 둔다”고 말했다.

이주현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