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협, “금융위 망분리 예외 허용 환영”

인기협, “금융위 망분리 예외 허용 환영”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금융위원회가 코로나19에 대응해 시행한 '망 분리 예외허용' 조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인기협은 국가적 비상상황에 대응한 시의성 있는 조치로, 정부가 금융서비스 연속성을 위해 기업의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 것에 환영의 입장을 표명했다.

인기협은 “코로나19의 심각성에 따른 조치이긴 하나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금융당국의 빠른 현상검토와 예외사례 인정은 매우 고무적”이라면서 “이러한 작은 변화를 시작으로 금융사업과 비금융사업 등 관련 산업의 활발한 융·복합을 통해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에 혁신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원회는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가 늘자, 금융회사 전산센터 근무자가 재택근무 시 망분리 예외를 허용했다. 단, 대체자원이 없는 필수인력의 재택근무라는 단서를 달았다.

2011년 농협 등 금융권의 전산망 마비사태 이후 도입된 물리적 망 분리 정책은 인터넷 인프라 사용을 기본적으로 예정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핀테크 산업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이 계속됐다.

전자금융업자 통신회선을 업무용(내부망)과 인터넷용(외부망)으로 획일적으로 구분한 결과, 담당자별로 두 대 이상의 사무기기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최신 IT 기술과 오픈소스 활용에 제약이 발생했다. 서비스 개발환경에 부담이 발생하고 급변하는 모바일 이용환경에 즉시 대응이 어렵다는 우려가 컸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