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5% '제로금리' 현실화...전문가 "기업 이자 부담 완화...실물경기 반등은 어려워"

미 연준 전격 인하...명분 마련돼
경제위기 부담감 급증 영향 미쳐
단기적 '이자 부담' 낮추는 효과
당장 경기위축 해결책은 미지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한국은행이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0.75%로 전격 인하한 배경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빅컷' 영향이 컸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연준이 금리를 1.50%P 인하하는 등 빠른 행보를 보였고 많은 주요국들의 금리 인하가 이어졌다”며 “연준의 큰 폭 금리 인하가 한은으로 하여금 적극적 대응하도록 여지를 마련해줬다”고 금리 인하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달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국 연준이 전격적으로 제로금리 발표를 하면서 한은 움직임도 빨라졌다.

한은이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금리를 내린 것은 '9·11 테러' 직후인 2001년 9월(0.50%포인트(P) 인하)과 금융위기 당시 2008년 10월(0.75%P 인하) 두 차례 뿐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15일(현지시각) 미국 연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악화 조짐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P 전격 인하했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제로금리' 수준이다.

연준은 또 금융시장 유동성 공급 확대를 위해 7000억 달러 규모의 양적완화(QE) 프로그램을 시작하기로 했다. 지난 3일 기준금리를 0.5%P 인하한 데 이어 12일 만에 1%P 인하하는 '빅컷'을 단행한 것이다. 미국 연준이 제로금리 수준으로 금리를 전격 인하하면서 한은 금통위도 더 이상 머뭇거릴 명분이 사라졌다.

이와 함께 한은은 코로나19로 글로벌 경기위축 장기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 총재는 “각국 이동제한으로 글로벌 경기위축 장기화 가능성이 있다”며 “경제성장률도 당초 전망치(2.1%)보다 낮아지지 않겠나 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 재정·통화 당국의 강력한 시그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 “0.50%P 금리 인하...국내 시장심리 상당히 어렵다는 방증”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지금까지 한은 금통위가 미온적으로 대응했는데 미국 연준이 가이드를 제시했으니 따라갈 여건은 만들어졌고, 이에 준해 전격 금리를 인하한 것”이라며 “정책이 투입된다는건 어려운 환경을 개선할 여지는 있으면서도 국내 시장심리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란 방증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장보형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원도 “글로벌 차원에서 미국 연준을 비롯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분위기가 되니 경제위기 부담감이 커지면서 한은 금통위도 금리인하를 단행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며 “캐나다, 영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도 일제히 금리를 내린 상황으로 글로벌 정책 공조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단기적 기업부채 이자 부담 낮추는 효과 기대

전문가들은 한은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0.75%로 인하하면서 단기적으로 기업들 부채에 대한 이자 부담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실물경기가 최악으로 치닫으면서 중·소 자영업자 등 기업들 부채에 대한 이자 부담이 커졌다”며 “기준금리가 인하되면 은행이 대출금리를 내리면서 기업들 이자 부담이 완화되는 효과는 단기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물경제 반등은 의문

그러나 기준금리 인하가 실물경제 살리기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안 연구원은 “제로금리가 된다고 해서 현재 발생한 실물경제 악화, 유동성 문제에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미 연준이 QE를 단행하는데 선물시장에서 미국 주식시장은 4~5%씩 빠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리 인하 뿐 아니라 부동산 정책 등 미시적인 추가 대책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 연구원도 “금리 인하에 따른 경제효과는 구체화 되는데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린다”며 “자금조달 비용을 직접 낮춰주는 효과는 있겠지만 이는 당장 중요한건 아니다. 현재로선 한은이나 연준의 초점은 경기부양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태세라는 강력한 시그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