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범부처 연구장비지식 온라인 통합 서비스 개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원장 신형식)은 연구장비 지식자료와 교육정보 콘텐츠를 통합 제공하는 '범부처 연구장비지식 온라인 통합서비스'를 9일부터 개시한다.

그동안 KBS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는 장비활용종합포털(ZEUS)를 통해 연구장비 도입·등록부터 예약과 상담에 이르기까지 연구장비 활용 정보를 통합 제공했으나, 연구장비 지식자료 및 교육·행사 등 정보는 각 부처별 교육기관, 연구기관, 기업체 웹사이트 등을 통해 일일이 정보를 따로 찾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연구장비 관련 학과 학생 및 연구자도 통합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NFEC는 불편 해소를 위해 범부처 연구장비 지식 온라인 통합서비스를 ZEUS의 '지식공유플랫폼'을 통해 제공한다. ZEUS는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련 데이터가 다양해 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며, 향후 확장 가능성도 높다.

KBSI ZEUS 지식공유플랫폼 개요
KBSI ZEUS 지식공유플랫폼 개요

연구장비 전문가와 이용자 간에 수요 맞춤형으로 지식을 공유하는 연구장비 분야 지식공유 서비스도 함께 이뤄진다.

ZEUS 지식공유플랫폼에서는 '장비지식창고'를 통해 연구장비 교육교재 등 출판물 온라인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비교육' 서비스로 여러 기관의 연구장비 교육〃행사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 '장비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연구지원서비스도 수행한다. 장비지식인 서비스를 위해 ZEUS에 총 37개 분야, 평균 14년 경력을 가진 전문연구자 풀이 구성됐다.

신형식 KBSI 원장은 “범부처 차원에서 지원하는 연구장비지식 온라인 통합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연구자들이 겪어온 불편을 해소함과 동시에, 연구자간의 소통을 확대함으로써 국내 연구분야 지식공유 환경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