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mVoIP 사용 제한 전면 폐지···중저가 요금제도 보이스톡 자유롭게

KT, mVoIP 사용 제한 전면 폐지···중저가 요금제도 보이스톡 자유롭게

KT가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 사용 제한을 전면 해제했다. KT 중저가요금제 가입자도 요금제 데이터 한도에서 보이스톡·페이스톡, 페이스타임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경쟁사가 일부 고가 요금제에만 mVoIP 사용을 제한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파격 조치다. 글로벌 이통사가 mVoIP 사용을 제한하지 않는 요금 정책과도 부합한다.

KT의 이 같은 행보는 중저가 요금제 이용자 혜택을 차별화하려는 포석이다. 이와 함께 KT의 mVoIP 사용 제한 전면 해제로 이동통신사와 콘텐츠 기업 간 mVoIP 사용을 둘러싼 해묵은 논쟁도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된다.

KT가 이통사 가운데 최초로 롱텀에벌루션(LTE)·3세대(3G) 통신 중저가 요금제, 법인·선불 요금제 등 총 25개 요금제에 적용해 온 mVoIP 사용 제한을 폐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키즈 알 115, 순 데이터, LTE 베이직' 등 8종의 LTE 요금제와 '순 알 23, 키즈 알 115, 순 나눔23' 등 9종의 3G 요금제의 mVoIP 제한을 폐지했다. 법인 요금제 2종과 선불요금제 2종에 대해서도 mVoIP 제약을 없앴다. 종전에는 이들 요금제 가입자는 와이파이망에 접속한 상태에서만 mVoIP 이용이 가능했다.

mVoIP 이용량 한도를 설정하던 순 광대역 안심무한 51, 순 i-밸류, 순 모두다 올레, 순 완전무한 등 LTE 요금제는 사용량 제한을 해제했다.

순 i-밸류의 경우 월 최대 750MB로 mVoIP 사용 한도를 설정하는 등 기존에는 데이터 제공량과 별도로 일정 한도 내에서만 mVoIP 이용이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중저가 요금제 mVoIP 제한 해제로 KT의 모든 요금제 가입자가 mVoIP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KT는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2018년 이후 출시한 5G·LTE 고가요금제에는 mVoIP 사용을 제한하지 않았다.

KT의 mVoIP 제한 전면 해제 선제 조치는 데이터 중심 통신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는 한편 청소년·노년층 등 중저가 요금제 가입자 혜택을 강화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KT 관계자는 24일 “데이터 무제한 가입자 확대 등 현재 모바일 가입자의 이용 행태를 고려할 때 mVoIP 이용 제한은 고객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었다”면서 “모든 요금제 가입자가 mVoIP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KT의 이 같은 결정은 경쟁사의 mVoIP 사용 제한 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출시한 LTE T플랜 요금제와 5GX 요금제에, LG유플러스는 2018년 전후 출시한 LTE 요금제와 5G 요금제만 mVoIP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KT 사례를 참고해 기존 요금제에 대해서도 제약 해제를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보다 앞서 2011년 카카오톡 음성전화 '보이스톡' 출시 이후 mVoIP는 통신사와 콘텐츠 기업 간 갈등을 초래했다. 이통사는 콘텐츠 기업의 음성·영상 통화 수익 잠식을 경계해 mVoIP 사용을 제한하려 했다.

KT의 mVoIP 사용 제한 해제는 음성·영상 통화를 고수하겠다는 자존심보다 mVoIP로 데이터 사용량을 늘리는 게 수익에 도움이 된다는 '실리'를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버라이즌, AT&T, 영국 EE, 보다폰 등 글로벌 이통사는 주요 요금제 이용약관에서 mVoIP 사용을 제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