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SDK 오류…아이폰서 왓챠 등 접속 불통

왓챠가 10일 저녁 SNS 계정을 통해 페이스북 SDK 이슈로 iOS 앱 종료 장애를 공지했다. 장애 발생 2시간여 만에 서비스를 복구했다.
왓챠가 10일 저녁 SNS 계정을 통해 페이스북 SDK 이슈로 iOS 앱 종료 장애를 공지했다. 장애 발생 2시간여 만에 서비스를 복구했다.

아이폰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 등 애플리케이션(앱)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10일 오후 7시 30분경부터 아이폰에서 왓챠 앱 실행 시 자동 종료되는 서비스 장애가 발생, 2시간여 만에 복구됐다. 같은 시간 네이버 서비스 앱 접속 오류도 있었다.

불통 원인은 iOS 버전 페이스북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 문제로 확인됐다. 페이스북 서버 변경 작업이 앱 로그인 모듈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왓챠는 “페이스북 SDK 이슈로 왓챠를 포함해 페이스북 로그인을 지원하는 아이폰 모든 앱에서 장애가 발생했다”면서 “오후 10시경 iOS 앱 종료 장애가 복구됐다”고 설명했다.

아이폰 앱 장애시간 동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스마트TV, PC 등에서는 왓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왓챠는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왓챠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앞서 브랜드 인지도와 정체성 강화를 위해 OTT는 '왓챠플레이'에서 '왓챠'로, 콘텐츠 평가·추천 서비스 '왓챠'는 '왓챠피디아'로 서비스 명칭을 바꿨다.

한편 이날 페이스북 SDK 오류로 아이폰 이용자는 왓챠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네이버 지도, 배틀그라운드, 벅스, 스포티파이, 틱톡, 배달의민족, CGV, 옥션, 토스 등 앱 서비스도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이들 모두 페이스북 로그인을 지원하거나 API를 사용하는 서비스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