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코로나19로 노트북 온라인 판매 훌쩍 성장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내 노트북 출하량 기준 채널별 물량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노트북 수요가 크게 늘었다. 올해 2분기 국내 노트북 출하량은 2019년 2분기 대비 58% 증가했다. 3분기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29.5% 늘었다.

초·중·고등학교 온라인 수업이 시작한 2분기부터 온라인에서 판매된 노트북 수량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2분기 대비 노트북 온라인 출하량은 81.2% 증가했다. 3분기 기준으론 노트북 온라인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42.1% 늘었다. 24일 정보기술(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 한국 IDC에 따르면 많은 소비자가 이 시기에 주로 중저가 데스크톱PC와 노트북을 구매했다.

온라인 채널의 가장 큰 특징은 판매 제품 수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다. 반면에 대형마트나 가전 유통 전문 매장과 같은 오프라인 판매 채널은 매대에 진열할 수 있는 제품 수에 한계가 있다. 국내 많은 PC 업체들은 올해 초부터 이어진 패널, 프로세서 등 부품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온라인 예약 구매를 진행해 판매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반면에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비대면 환경으로 출하량이 줄었다.

올해 3분기 오프라인 노트북 출하량은 전년 대비 18.9% 감소했다.

업계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면 이동하기보다는 옴니채널 전략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상호 경험을 보완, 증진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표] <국내 노트북 출하량 기준 채널별 물량>(단위: 천대)

*자료 :한국 IDC(벤더·딜러 출하량은 통신 대리점 등 물량을 말함.)

[데이터뉴스]코로나19로 노트북 온라인 판매 훌쩍 성장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