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반시설 체계적·스마트하게 관리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3년까지 국민 생활 밀접시설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4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인프라 총조사 및 기반시설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용역' 2020년도 추진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국토부는 '인프라 총조사(2020~2023년)'를 통해 도로, 열수송관, 상·하수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15종 국가 기반시설물 정보의 표준화된 관리체계를 구축, 유지관리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대상 기반시설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하천시설, 댐, 저수지 등 사회간접자본(SOC) 7종과 수도, 하수도, 전기, 가스, 열공급, 통신, 송유, 공동구 등 지하시설물 8종이다.

인프라총조사 및 기반시설통합관리시스템 개요도 (자료: 국토교통부)
인프라총조사 및 기반시설통합관리시스템 개요도 (자료: 국토교통부)

아울러 '기반시설통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2020~2023년)'을 통해 총조사에서 조사된 데이터베이스(DB)를 관리하고 정책을 지원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부분적·산발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통계·정보화시스템을 통합 관리하고, 기반시설관리위원회 등에서 정책 우선순위 결정 등에 활용하기 위해서다.

성과보고회에서 용역기관은 15종 기반시설의 대상범위와 표준 정보관리체계를 공개하고 통합관리시스템의 행정업무 지원기능 설계 결과를 제시했다. 표준 정보관리체계에는 △관리정보(시설번호·관리체계·건설정보) △시설정보(예, 교통-도로·교량·터널·차도 등의 제원·형식등) △유지관리정보(점검진단·보수보강·성능개선) 등 135분야 조사항목이 포함됐다.

또 국가 기반시설 성능, 유지관리 비용 분석 등 기반시설 관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제공하는 활용방안도 제안했다.

국토부는 시설별로 관리정보, 시설정보, 유지관리정보 등을 조사하고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통합관리시스템에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계획이다. 새해 3월부터는 정보검색 등 통합관리시스템 시범운영을 거쳐 문제점을 개선한다.

김태곤 국토부 시설안전과장은 “그동안 서로 다른 체계로 관리돼온 15종 기반시설을 통합 관리하는데 주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며 “급격히 진행 중인 기반시설 노후화에 대비해 유지관리의 과학적 의사결정 자료로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