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결산]<산업·에너지> GVC 재편에 역량 집중…에너지 업계는 코로나19에 희비

산업계, 디지털 전환 추진 탄력
탈원전 갈등…檢 수사로 비화
저유가 영향 정유사 최악 실적
새해 연료비 연동 전기요금 시행

# 올해 산업정책 및 에너지 분야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상황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와 업계의 움직임이 그 어느 해보다 뜨거웠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일본 수출규제로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이 최대 화두로 등장했다. 에너지 업계는 정쟁으로 비화한 탈원전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유가 하락과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일희일비가 이어졌다.

◇산업정책, GVC 급변 대응 최대 화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글로벌가치사슬(GVC) 재편에 대응하는데 산업정책 역량을 집중했다. 작년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내 산업계 전반의 공급망이 급변하는 가운데 중국, 아세안 등 경쟁국 추격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가 '넛크래커' 상황에 처할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산업 디지털 전환 협력 업무협약. 미래차와 가전·전자, 헬스케어, 조선, 유통, 소재부품 등 6개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출범식이 지난 10월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렸다. 성윤모 통상산업자원부 장관(왼쪽 열네번째)이 6개 분야 협약 대표자들과 산업 디지털 전환 협력 MOU 디지털 서명을 하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산업 디지털 전환 협력 업무협약. 미래차와 가전·전자, 헬스케어, 조선, 유통, 소재부품 등 6개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출범식이 지난 10월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렸다. 성윤모 통상산업자원부 장관(왼쪽 열네번째)이 6개 분야 협약 대표자들과 산업 디지털 전환 협력 MOU 디지털 서명을 하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지난 7월 발표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2.0 전략'은 미래 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정책이다. 그동안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차원이었던 소부장 경쟁력 강화 대책을 공세적으로 전환했다.

소부장 2.0은 '글로벌 소부장 강국 도약'과 '첨단산업 세계공장화'를 핵심 가치로 삼았다. 자국우선주의가 각국 공급망에 확산되는 가운데 제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소부장을 집중 육성, 미래 성장을 도모한다. 산업부는 새해 소부장 R&D에 올해 대비 약 2500억원 증가한 1조302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도 공개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을 전통 산업에 접목해 우리 산업 체질을 디지털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새로운 고부가가치 모델을 창출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이를 위해 △업계 수요 기반 적시·적절한 산업데이터 활용 지원 △데이터·AI를 활용한 산업밸류체인 고도화 △산업 디지털 혁신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한다.

◇7년 만의 전기요금 개편…탈원전 정책 논란 지속

올해 전기·전력 분야는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갈등으로 점철됐다. 월성 원전 맥스터 증설을 둘러싼 찬반이 첨예했고,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관련 감사는 검찰 수사로까지 이어졌다. 또 원가연계형 요금제 등을 비롯한 전기요금 개편도 7년 만에 이뤄졌다.

올해 상반기 월성 원전 2단계 조밀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두고 일부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등에서 반대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이에 정치권까지 가세해 갈등이 확대되는 모양새였다. 정부는 지난 8월 맥스터 증설을 최종 결정하면서 원전 가동 중단 사태를 막았다.

감사원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후폭풍도 거셌다. 감사원은 지난 10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해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됐다고 판단했다. 또 감사 과정에서 자료를 삭제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 이후 이어진 검찰 수사로 관련 공무원들은 기소됐다.

2013년 이후 최초로 전기요금도 개편됐다. 산업부와 한국전력은 원가연계형 전기요금 체계를 도입하는 등 내용을 담은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을 발표했다. 연료비를 전기요금에 연동해 주기적으로 반영하는 '연료비 조정요금', 에너지전환에 따른 비용을 전기요금에 고지하는 '기후·환경 요금'을 내년부터 도입한다. '주택용 계시별 선택 요금제'도 여건이 마련 되는대로 도입할 전망이다.

월성원자력본부 전경. [사진= 전자신문 DB]
월성원자력본부 전경. [사진= 전자신문 DB]

◇최악 실적 정유업계…코로나19 덕 본 석유화학

정유업계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수요가 부진하면서 상반기에만 5조원 적자라는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정유사는 올해 초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막대한 재고평가손실을 떠안았다.

정제마진도 바닥을 기었다. 지난해 배럴당 10달러까지 올랐던 정제마진은 올해 마이너스까지 내려갔다가, 현재 1달러 대에서 머무르고 있다. 정제마진이 부진하자 국내 정유사는 가동률을 줄이며 대응에 나섰다.

저유가 기조가 이어지고, 미국·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어 업황이 단기간에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에 정유사는 비정유 부문을 늘려가면서 사업 재편에 나서고 있다. 석유화학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석유 부산물로 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석유화학업계는 저유가로 인한 수익성 개선 효과를 톡톡히 봤다. 코로나19로 세계적으로 위생·방역용품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품 원료를 만드는 화학 업체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하반기에는 경제 활동을 재개한 각국의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원자재인 기초화학 제품의 수요가 늘었다.

◇태양광·풍력 보급 가속페달

올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은 기록적으로 늘었다. 태양광 설비 보급은 올해 3분기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에너지공단보급사업 기준 3.2GW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가 더 남았지만 작년 연간 태양광 설비 보급 3.7GW에 육박한다. 추세대로면 올해 4GW 이상 보급이 예상된다.

태양광 설비는 2016년 0.9GW에서 2017년 1.3GW, 2018년 2.3GW, 2019년 3.7GW로 해마다 성장해 왔다. 정부가 2017년 12월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까지 확대하는 '재생에너지 3020'를 추진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영광 태양광·ESS 발전단지 전경. [자료:한국중부발전]
영광 태양광·ESS 발전단지 전경. [자료:한국중부발전]

풍력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해상풍력 세계 1위인 오스테드는 한국 진출을 선언했다. 인천지역에 총 8조원을 투자, 1.6GW 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설립한다. 스페인 오더블유(OW)는 울산 앞바다 약 72㎞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500㎿ 3개 단지, 총 1.5GW 부유식해상풍력을 조성한다. 한국전력공사도 해상풍력 시장에 뛰어들었다.

최근 정부는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올해 20.1GW에서 2034년 77.8GW로 약 4배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산업·에너지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