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692>우리 삶을 바꿀 '커넥티드 카'

자동차와 운전자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대가 머지않았습니다. 미래 자동차는 화석연료 대신 전기와 수소를 이용해 동력을 만들며 운전자는 뒷좌석에 앉은 아이와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게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AI)과 첨단 전자 장비를 갖춘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거듭날 자동차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요.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사람, 사물을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한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사람, 사물을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한다.

Q:커넥티드 카란 무엇인가요.

A: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사람, 사물을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커넥티드 카 자체가 통신 기기가 된다는 의미에서 '거대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부르기도 합니다.

커넥티드 카 기술의 궁극적 목표는 목적지까지 스스로 달리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실현입니다. 미래차 핵심인 완벽한 자율주행이 실현되려면 차량과 사물이 연결되는 커넥티드 카 기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많은 자율주행차가 함께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도로를 달리려면 모든 차량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변 차량, 각종 사물과 끊임없이 빠르게 정보를 주고받아야 합니다.

미래 커넥티드 카는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다른 자동차는 물론 집이나 주차장 같은 시설물과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나가기 전 차량의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설정하는 IoT 기반 홈투카(Home To Car) 기술은 이미 우리 곁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집으로 향하는 퇴근길 미리 욕조에 따뜻한 목욕물을 받아 둘 수 있고, 목적지 부근 주차장에 빈 공간이 있는지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 내부엔 수많은 버튼 대신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유리창과 스크린만 남게 될지 모른다.
앞으로 자동차 내부엔 수많은 버튼 대신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유리창과 스크린만 남게 될지 모른다.

Q:커넥티드 카 시대, 자동차는 어떻게 진화할까요.

A:커넥티드 카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미래차의 개념 중 하나입니다. 여러 자동차 제조사들은 앞으로 우리가 이동하며 겪을 경험을 상상하고, 이를 콘셉트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칙하고 참신하며 때로는 비현실적이기도 한 수많은 아이디어가 콘셉트카를 통해 소개됐습니다. 수많은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의 상상력이 투자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콘셉트카들은 운전자 중심으로 꾸며진 전통적 자동차의 내부와 달리 넓고 아늑한 공간이 특징입니다. 직접 운전할 필요가 줄어들어 차량 안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자동차 내부엔 수많은 버튼 대신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유리창과 스크린만 남게 될지도 모릅니다. 완벽한 자율주행이 실현되면 스크린을 통해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말해도 척척 알아듣는 똑똑한 음성인식 기술로 차량의 각종 기능을 조작할 수도 있게 됩니다. 노면과 날씨 등 차량 안팎 요소를 고려해 시트의 쿠션 압력이나 온도를 조절하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실내 구성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커넥티드 카도 등장할 전망입니다. 운전자 취향에 맞춰 내부를 재구성하고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음성 명령과 손짓으로 차량을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실내를 바꿔 하나의 맞춤형 자동차를 소유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친절한 자동차가 등장할지도 모른다.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친절한 자동차가 등장할지도 모른다.

사람의 감정을 파악해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친절한 자동차의 등장도 기대됩니다. AI와 딥 러닝 기술을 응용해 사용자의 육체적, 정신적 상황을 분석하고, 상황에 따라 알맞은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까지 갖춘 커넥티드 카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운전자 상태나 감정을 파악하는 안면 인식 기술 역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가 움직임을 감지해 운전자의 졸음 운전을 경고해주는 기능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운전자 동공과 표정까지 감지해 졸음 운전이나 부주의 운전,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까지 발전할 전망입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한 커넥티드 카는 운전자가 운전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상태라고 판단하면 스스로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 목적지나 가까운 의료 시설로 안전하게 이동하는 기능도 갖추게 됩니다.

커넥티드 카 상용화를 위해서는 완벽한 차량 보안이 필요하다.
커넥티드 카 상용화를 위해서는 완벽한 차량 보안이 필요하다.

Q:커넥티드 카 상용화를 위해 해결할 문제는 없나요.

A:자율주행이 가능한 커넥티드 카 상용화까지는 다양한 기술적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여러 문제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보안에 대한 선제적 접근입니다. 보안 위협은 단순 정보 탈취는 물론 탑승자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차량 보안이 필요합니다.

먼저 자동차 전자제어장치는 고유의 하드웨어 키를 통해 인증을 거친 접근만이 가능해야 합니다. 차량의 모든 인터페이스와 네트워크 기능에 무단으로 접근하거나 조작하지 못하도록 체계적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지속적인 데이터 흐름을 모니터링해 모든 종류의 무단 변경 행위를 식별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보안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단계에서 차량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암호화와 보안 업데이트, 보안 진단을 포함한 솔루션을 갖춰야 합니다. 최근 신차에 탑재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활용한 보안 업데이트는 현존하는 가장 효과적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OTA는 차량 기능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보안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지원합니다. 오늘날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은 커넥티트 카 상용화를 위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보안 솔루션 구축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도서]

4차 산업시대의 스마트카 전쟁.
4차 산업시대의 스마트카 전쟁.

◇4차 산업시대의 스마트카 전쟁, 박기혁 지음, 동아엠앤비 펴냄.

우리의 미래 자동차는 어떤 모습일까. 이 책은 테크놀로지 분야에 문외한인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미래 자동차 기술을 소개한다. 기술이 우리 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줄지, 자율주행이 현실화되면 자동차 보험이나 운전직 같은 현재 직업이 어떻게 변할지 등 예민하고 궁금한 문제를 사회 경제 분야를 통틀어 구체적으로 그려낸 책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스마트카에 투자하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스마트카에 투자하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스마트카에 투자하라. 장문수 지음, 원앤원북스 펴냄.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방향성을 입체적으로 살펴보고 저성장 시대에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담보하는 새로운 투자처로 스마트카를 제시한다. 글로벌 수요가 감소하면서 자동차 산업이 위기에 봉착한 상황 속에서 자동차 산업계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스마트카에 집중하는 모습을 소개한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