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협력사 코로나19 지원 확대..3차 협력사까지 유동성 지원

서울 영등포구 LG 트윈타워
서울 영등포구 LG 트윈타워

LG전자가 협력사를 위한 상생협력펀드 운용 범위를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한다.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1000여개 협력사가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협력사 재정 상황 악화를 우려, 선제 차원에서 지원 범위를 넓혔다.

LG전자는 기존 1, 2차 협력사 대상으로 운용해 온 상생협력펀드 지원 범위를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부터 기업은행, 산업은행 등과 함께 20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운용해 왔다. 협력사는 자금이 필요할 때 상생협력펀드를 활용,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상생협력펀드 지원 대상은 LG전자와 공정거래협약을 맺은 1, 2차 협력사 840여곳이었다. 올해부터는 3차 협력사도 자금이 필요할 때 상생협력펀드를 이용, 대출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가 자금 대출 신청을 할 경우 최우선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상생협력펀드를 이용할 수 있는 협력사는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1000여곳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원 한도는 1차 협력사 10억원, 2·3차 협력사 각 5억원이다. 협력사들이 밀접한 교류와 상호 발전을 위해 결성한 '협력회' 회원사는 최대 20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협력사 지원, 동반성장을 위한 건강한 생태계 조성이 배경이다. 2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상생협력펀드는 2018년 기준 지난해까지 연평균 120개 기업이 지원 받았다.

LG전자는 상생협력펀드를 포함해 협력사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우선 다음 달 협력사에 무이자 자금 400억원을 지원한다. 어려워진 경제 여건을 고려해 지난해보다 약 1개월 앞당겨 지원한다. 무이자 자금은 협력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화 솔루션 구축, 노후설비 개선, 신기술 개발 등에 쓰인다.

동시에 상생결제시스템 운영도 지속한다. 상생결제제도는 기존 현금과 동일한 결제일자에 대금을 지급하면서 대금회수를 보장하고, 대기업과 공공기관 수준의 낮은 금리로 조기 현금화를 지원하는 정부 제도다. 통상 1차 협력사에 통합 지급하는 협력사 대금 지급을 별도 계좌로 일부 전환해 1차 협력사의 유동성이 악화할 경우 2, 3차 협력사까지 피해가 갈 수 있는 위험을 줄여 준다. LG전자 1차 협력사가 상생결제시스템으로 2차 협력사에 결제한 금액은 지난해 기준 약 5300억원이다. 이는 국내 기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유동성 지원과 함께 협력사가 다양한 혁신 기술을 경영 전반에 접목하는 것도 지원한다. 신기술이나 신공법을 적용한 부품 개발, 제조 혁신을 위한 컨설팅, 무료 교육 등이 대표적이다.

이시용 LG전자 구매·SCM경영센터장(상무)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를 지원하는 한편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상생 협력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이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 3차 협력사에까지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