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만 야심작 고성능 'N' 7종 풀라인업 구축…아반떼·코나·투싼 N 출격

English Translation

비어만 사장 주도로 2017년부터 추진
유럽서 '가성비 좋은 고성능차' 인기
아반떼·코나·투싼 추가…7종 풀라인업
소비자 선택 폭 넓히고 수익 향상 기대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사장) 주도로 추진해온 현대차 고성능차 전략이 올해 대중화 원년을 맞는다. 2017년 N 브랜드로 선보인 첫차 i30 N을 선보인 이후 4년 만에 7종에 달하는 고성능차 풀라인업을 완성할 계획이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그룹 사장이 고성능 N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그룹 사장이 고성능 N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고성능 브랜드 N은 전동화 브랜드 아이오닉과 함께 현대차의 달라진 제품 전략을 대변하는 서브 브랜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014년 말 BMW 고성능차 M 개발총괄 책임자였던 비어만 사장을 직접 영입하고, 이듬해 N 브랜드 출범을 알렸다. 비어만 사장은 고성능차 N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점을 인정받아 2019년부터 외국인 최초로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을 맡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아반떼와 코나, 투싼 등 주력 모델까지 N 브랜드 적용을 확대해 고성능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N 브랜드 신차들은 국내는 물론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 고성능차들과 직접 경쟁을 펼친다.

현대차 i30 N.
현대차 i30 N.

그동안 현대차는 유럽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i20와 i30, 벨로스터 등 해치백 모델을 중심으로 N 제품을 개발해왔으나, 올해부터는 시장 수요에 맞춰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제품군으로 N 적용을 확대한다.

비어만 야심작 고성능 'N' 7종 풀라인업 구축…아반떼·코나·투싼 N 출격

고성능 N 제품 전략은 크게 4단계로 구분된다. 1단계는 N 경주용 자동차, 2단계는 N 전용 스포츠카, 3단계는 고성능 모델 N, 4단계는 N 파츠를 장착한 준고성능 N라인이다. 시판 중인 아반떼 N라인과 코나 N라인 등은 4단계, 앞으로 나올 아반떼 N과 코나 N, 투싼 N 등은 3단계에 해당한다.

현재 국내외 시장에 판매 중인 N 제품군은 i20 N·i30 N·i30 패스트백 N·벨로스터 N 4종이다. 준고성능 N 라인(Line)은 i10 N라인·i20 N라인·i30 패스트백 N라인·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 N라인·쏘나타 N라인·코나 N라인·투싼 N 라인 등 7종이다.

현대차가 개발 중인 코나 N.
현대차가 개발 중인 코나 N.

현대차가 고성능 N 적용을 확대하는 것은 기존 N 제품군이 국내외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어서다. 2017년 독일을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시장에 진출한 N 제품군은 현지 마니아들 사이에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좋은 고성능차로 인기를 끌며 유럽에서만 3만대 가까이 팔렸다. 마니아층 구매 비중이 높은 차종으로는 적지 않은 판매량이다.

N 제품군 대중화 기폭제가 될 코나N은 벨로스터 N에 탑재한 2.0ℓ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공유해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6.0㎏·m를 발휘한다. 퍼포먼스 패키지를 선택하면 275마력이다.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8단 습식 DCT 변속기를 조합할 수 있다. 여기에 전륜구동 기반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차 벨로스터 N.
현대차 벨로스터 N.

올해 아반떼·코나·투싼 N이 출시되면 현대차 N 제품군은 4종에서 7종으로 늘어난다. 세단과 SUV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고성능차 진입 장벽이 낮아질 전망이다. 회사 수익성 향상에도 기여한다. N 제품군 가격은 일반 제품보다 40%가량 높다.

현대차는 앞으로 나올 고성능 전기차를 위한 N 제품군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시장은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주행거리 등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소비자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현대차 i20 N.
현대차 i20 N.

업계 관계자는 “고성능 차는 이동수단으로서의 자동차를 넘어 즐기기 위한 자동차라 할 수 있다”면서 “높은 완성도와 내구성 등 기술력을 바탕으로 판매량 향상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