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1인당 10만원 KS디지털화폐로 지급…소비진작 동시에 미래 기술투자"

박영선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블록체인 기반의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보편적 형태의 지원금으로 1조원 이상의 예산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4차 산업혁명 기술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단순 일회성 지급을 넘어 새로운 마중물 형태의 '경제투자, 기술투자'라고 표현했다.

박 후보는 19일 서울 종로구 안국빌딩 선거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 원의 보편적 재난위로금을 블록체인 기반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하겠다”며 “서울시장 1호 결재로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되는 보편적 재난지원 계획에 서명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위로금은 지급 시작 후 6개월 내 소멸하는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KS서울디지털지역화폐로 발행할 것”이라며 “지역 소상공인 경제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 분야인 블록체인 분야 투자와 관심을 늘려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서울을 블록체인과 프로토콜 경제 허브로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KS서울디지털화폐는 박 후보의 서울시 경제 공약 중 하나다. 박 후보는 블록체인 기반의 KS코인을 원화와 가치가 동등한 '스테이블 코인'(가격안정화 코인)으로 유통하겠다는 구상을 밝혀 왔다. 스마트폰으로 지급 결제가 가능하고, 보유 기간이나 사용처를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박영선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박 후보는 “10만원 재난위로금이 블록체인 기반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되면 재난위로금 유통을 분석할 수 있어 행정과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고, 미래산업투자와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블록체인 기반의 KS서울디지털지역화폐는 유통분석이 가능해 어느 부분과 어느 지역이 가장 취약한지, 서울시민들 소비성향이 어떤 변화를 보여주는지 파악과 분석이 가능하다”며 “보편적 재난위로금은 서울시 경제 활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었다.

또 “화폐 사용기간을 6개월로 늘려 잡은 것은 재난위로금 지급이 방역과 상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과 동시에 새로운 결제시스템 도입에 따른 인프라구축 시행착오도 감안한 것”이라며 “서울을 블록체인과 프로토콜 경제의 허브로 만드는 마중물로 쓴다면 재투자 효과가 발생하고,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1인당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에 소요되는 예산을 약 1조원으로 예상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세입이 당초 예상보다 많아 약 4조원의 순세계잉여금(일반회계 3조 4653억원, 특별회계 5474억원)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회계 순세계잉여금 3조 4653억원 중 교육청과 구청 및 타 회계 전출금 등 법정전출금과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약 2조 1500억원을 제외하면, 약 1조 3153억원의 재정 여력이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것은 재난위로금이자 서울의 미래에 대한 기술투자”라며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서울을 세계 디지털 경제수도로 우뚝 세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