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SK이노, 美 배터리 분쟁 취하 2조원에 전격 합의…"건전한 경쟁·우호적 협력"

English Translation

분쟁 종식 공동 합의문 발표
美 대통령 거부권 행사직전 타결
韓美 정부 중재 · 분쟁 장기화 부담
SK이노, 현금 · 로열티 각 1兆 지급
향후 10년 간 추가 쟁송 않기로
"건강한 경쟁, 우호적 협력할것"

LG엔솔-SK이노, 美 배터리 분쟁 취하 2조원에 전격 합의…"건전한 경쟁·우호적 협력"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분쟁과 관련 백악관의 거부권 데드라인을 하루 앞두고 전격 합의했다. 양사는 총액 2조원의 합의금 지급과 국내외 쟁송 취하 및 향후 10년 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양사는 친환경 전기차 배터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승적 합의를 이끌어냄으로써 사업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

11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 종식에 최종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양사는 이날 긴급 이사회를 열고 영업비밀 침해 소송과 파생된 특허분쟁 소송과 관련한 공동 합의문을 공개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 종결 조건에 따른 합의금 규모는 2조원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현금 1조원과 미국 배터리 사업에 따른 로열티 1조원을 지급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고,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한국과 미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 발전을 위해 건강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 노력할 것”이이라고 밝혔다. 이어 “합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한국과 미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감사 드린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2월 10일(현지시간)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 최종 결정에서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의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10년 수입금지 제재를 내렸다.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은 ITC 결정일로부터 60일로, 미국 시간 11일 자정, 한국 시간으로 12일 오후 1시까지였다.

ITC 최종 결정 이후에도 60일 동안 양사는 배상금 규모에 합의를 보지 못하며 협상은 교착 상태였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사업 철수까지 거론하며 거부권 행사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에 맞서 바이든 대통령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차단해왔다.

이번 합의는 바이든 행정부의 중재로 이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ITC 최종 결정 이후 백악관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검토해오며 양사 합의를 종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배터리 공급망 체계 구축을 천명한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SK이노베이션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경제적 이익, 일자리 창출에 타격을 받게 된다. 반면 거부권을 행사하게 되면 평소 지식재산권을 강조해온 바이든 대통령의 지론에 상충해 양사 합의를 중재한 것으로 보인다.

LG와 SK의 합의로 ITC가 결정한 SK이노베이션의 수입금지 조처는 무효화된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합의금 부담을 지게 됐지만 미국 배터리 사업을 토대로 글로벌 배터리 사업 강화할 수 있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에 파우치 외에 원통형 배터리 사업 강화를 위한 포석을 마련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이번 합의를 통해 폭스바겐과 포드를 포함한 주요 고객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고,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 공장도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공존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측은 “미국 조지아주 1공장의 안정적 가동 및 2공장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지웅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