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임면권자 뜻 따라야...출연연 자율권 강화할 것"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회를 열고 출연연 원장 선임, '이사장 추천위원회' 구성안을 각각 처리했다. NST 이사장 공백 여파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인사청문회 대응에 주력하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풀이된다.

임 후보자는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회를 개최했다.

임 이사장은 이날 이사회에서 한국식품연구원 원장으로 선임한 백형희 단국대 교수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와 함께 차기 NST 이사장 선정을 위한 '이사장 추천위원회' 구성안을 처리했다. 자신의 장관 후보자 지명에 따른 이사장 공백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처다.

임 후보자가 NST 이사장으로 부임한 지 3개월 만에 후보자로 지명되자 과학기술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정부가 NST와 소속 출연연 수장 공백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는 지적이 따랐다. 임 후보자 지명으로 전임 원광연 이사장이 2020년 10월에 퇴임한 후 약 3개월의 공백을 겪은 상황에서 또 다시 수개월의 수장 공백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산하 출연연 원장 선임도 진행중이었다.

이날 이사회로 한국전기연구원을 제외한 출연연 기관장이 모두 선임됐다. 이사장 추천위도 바로 가동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임 후보자는 인사 검증 대응 및 과기정통부 현안 파악에 본격 착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임 후보자는 이사회 이후 기자와 만나 “나름의 역할을 하고 싶은 게 있었는데 다하지 못해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임면권자가 저를 쓰고 싶은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장관이 되어서도 출연연에 지속 관심을 갖고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임 후보자는 “NST 이사장으로 3개월간 출연연 현장을 파악했으니, 장관 업무에 긍정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제가 느꼈던 건 자율과 책임에 관한 부분으로, 현재 출연연 구조가 너무 자율성이 없다는 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주요사업 예산구조에서도 자율성이 없어 코로나19와 같이 갑자기 발생하는 어려운 문제에 대처가 어려워진 게 아닌가 한다”며 “자율이 있다면 책임이 있어야하니 기관장의 책임성도 강화할 수 있도록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는 임 후보자가 NST 재임 기간 역점을 두고 살핀 내용이기도 하다. 임 후보자는 NST 경영계획서 수립 과정에서 출연연 기관 고유사업의 예산자율권 강화, 출연연 공유지 재계약 문제 등을 중점 점검했다.

통신전문가로서 주요 정보통신기술(ICT) 현안인 28㎓ 대역 활용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임 후보자는 “28㎓ 대역에 대해 자세한 부분은 아직 파악을 못했다”면서도 “앞으로 개척, 구축해 나가야할 부분으로, 어떤 이슈가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해서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ICT 분야 핵심 현안으로는 '디지털뉴딜' 성공을 손꼽았다.

임 후보자는 “이번 정부의 가장 큰 핵심 사업은 한국판 뉴딜이라고 보며, 가장 핵심은 디지털뉴딜”이라며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전환과 디지털뉴딜을 과기정통부 주요 책무로서 핵심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며 의지를 피력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