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인사이트, AI 기반 차량용 실내 3D 카메라 첫 제품 7월 출시

딥인사이트가 개발한 3D 카메라 딥인뷰 v1.0
딥인사이트가 개발한 3D 카메라 딥인뷰 v1.0

딥러닝 기술기업 딥인사이트가 차량 내 탑승자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차량 실내용 3차원(D) 카메라를 내놓는다. 기업간거래(B2B) 애프터마켓에 출시해 영업을 시작하고 완성차 부품사를 상대로 내장형 시스템 도입까지 타진한다. 해당 기술을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접목하는 연구개발(R&D)도 추진 중이다.

경기도 판교 딥인사이트에서 연구원이 3D 카메라를 이용해 운전자감시시스템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경기도 판교 딥인사이트에서 연구원이 3D 카메라를 이용해 운전자감시시스템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딥인사이트는 7월 차량 실내용 3D 카메라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딥인사이트는 3D 심도(Depth)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3D 카메라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다. 심도 측정 방식으로는 비행시간측정(ToF), 구조광 방식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 차량 실내용 3D 카메라는 ToF 방식이다. 광선파를 발사한 뒤 되돌아오는 광선파를 받아 '걸린 시간 또는 위상 차이'를 토대로 파악한다.

딥인사이트는 '딥인뷰 v1.0'을 차량 실내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변환한다. 사양은 파장 940㎚, 해상도 VGA(320×240)다. 운전석 대시보드에 위치해 운전자를 모니터링한다. AI 기반 '운전자 상태 인식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 눈동자와 눈 깜빡임 등을 인식한다. 졸음 시 경고 알림으로 사고를 예방한다. 사고 시 운전자 과실 유무를 파악하는 근거로도 활용할 수 있다.

딥인사이트는 렌터카 및 차량공유 업체, 보험사 등을 상대로 영업할 방침이다. 고객사는 딥인뷰가 수집한 데이터를 통신모듈을 탑재한 차량 관제 단말과 연동해 자사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할 수 있다.

내년엔 기능을 추가한 '딥인뷰 v2.0·v3.0'을 출시한다. v2.0은 음성인식과 제스처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장착 위치는 1열 중앙 상단으로 바뀐다. 연동된 스마트폰을 제어하지만, 차량에 내장되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어도 지원할 수 있다.

v3.0은 공기 중 알코올 분자 감지로 운전자의 음주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 방역 기능 지원할 예정이다. 한 개 센서로 2열 탑승자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어 유아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 방치되는 상황도 예방할 수 있다.

딥인사이트는 안면 인식을 통한 운전자 인증 기능과 음주 여부 확인 기능을 활용하면 운전자가 술을 먹고 시동을 켜는 행위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현재 운전자 상태 인식 시스템 시장은 해외 자동차 전장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딥인사이트가 완성차 부품사에 납품하면 첫 국산화 제품이다.

딥인사이트는 ADAS 기능과 연동 가능한 3D 카메라도 개발하고 있다. 실내와 달리 사고 위험이 있어 AI 기술 난도가 더 높다. 딥인사이트는 3D 센서로 획득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하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완성차 부품사와 R&D 협력 중이다.

앞서 딥인사이트는 세계 190여개국, 300만명이 참여하는 글로벌 AI 경진대회 '캐글'에서 동메달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1월 인천창조혁신센터, 4월 기술보증기금로부터 시드투자도 받았다. 이외에도 모바일 언더 디스플레이 3D 카메라, 무인 점포 감시 3D 카메라, 의료기기 3D 카메라 등을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의 경우 해당 기술을 적용하면 노치 디자인을 없앤 풀 스크린 구현이 가능하다.

오은송 딥인사이트 대표 “애프터마켓 제품을 시장으로 자동차 부품사에도 딥인뷰 솔루션을 납품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높여갈 것”이라며 “자동차뿐 아니라 활용 가능 분야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