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당청 무엇보다 유능해야”...'원팀' 강조, 송영길은 “모든 정책에 당 의견 반영돼야”

송영길, 문 대통령 약속한 반도체 지원 정책에 “삼성·SK하이닉스, 1~2차와 벤더 상생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에게 “정부와 여당이 무엇보다 유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자리와 부동산 등 현안에서 국민에게 실망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송영길 민주당 대표 등 신임 지도부를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김용민·강병원·백혜련·김영배·전혜숙 최고위원, 윤관석 사무총장, 박완주 정책위의장, 고용진 수석대변인, 송갑석 전략기획위원장, 김영호 당대표 비서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유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배재정 정무비서관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함께 경제 회복, 불평등 해소 등 남은 1년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임기 1년을 남긴 시점에 당 전열이 정비되고 국무총리와 여러 장관이 새로 임명되는 등 정부와 여당이 새로운 진용을 갖추며 출발할 수 있게 됐다”며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정부와 여당이 신발끈을 조여매고 새롭고 비상한 각오로 힘을 모아 국정을 운영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선도국가 도약 기회를 꼭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회가 되면 한반도 평화 조성에도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유능해야 한다”고 단언했다. 재보궐선거 참패를 쓴 약으로 삼고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당청이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로는 일자리와 부동산, 불평등 해소를 꼽았다. 한국판 뉴딜과 탄소중립을 위한 토대 구축에서도 유능함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당청간 단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전임 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도 당청간 '원팀'을 강조한 바 있다.

임기 말 당청간 주도권 싸움에 대해선 “모든 문제에서 똑같은 목소리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과거 정당 역사를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송 대표는 정부 모든 정책에서 당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당청 간 주도권을 당 중심으로 옮겨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송 대표는 “당이 다시 국민으로부터 신임을 받아야 대통령께서 성공적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것”이라며 “그러려면 앞으로의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문 대통령이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약속한 반도체 분야 세제 및 인프라 지원에 대해선 “당에서 뒷받침해 나가되, 1~2차 벤더들에게도 정말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모범을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가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송 대표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에게 이러한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동의 받은 바 있다.

기후변화 및 에너지 전환 부문에 대해선 한미간 전략적 협력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미 바이든 정부의 탄소중립화 원전 SMR 분야 전문연구에서 두산중공업이 전략적 협력을 해가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가 지배하는 원전 시장에 대해서 한미 간의 전략적 협력이 필요하다”며 “내부적으로 SMR 분야나 원전 폐기 시장 분야에서 한미 간 협력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GTX-D 노선과 문 대통령 공약이던 달빛철도(대구-광주) 등 철도 정책에 대해선 동서간 연결을 위해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과 전향적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다음 대선을 치르려면 대통령께서 공약했던 사항이 뭔가 조금이라도 진전될 필요가 있겠다”고 말했다.

또 검찰 및 언론 개혁에 대해서도 “꼭 필요한 개혁”이라며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