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코XYZ-아티팩츠, 대체불가토큰 서비스 구축 MOU 체결

블로코XYZ-아티팩츠, 대체불가토큰 서비스 구축 MOU 체결

블로코XYZ(대표 김경훈)는 이미지 기반 예술 검색 서비스 '아티팩츠'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대체불가토큰(NFT)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 헙약(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아티팩츠는 예술 작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이미지 기반의 검색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전시 감상자들은 아티팩츠 앱을 통해 온·오프라인의 전시 환경에서 작품의 사진을 찍거나 키워드를 검색해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 가격 등 필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작가의 작품을 설명하는 비디오 클립이나 작품을 감상하고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김경훈 블로코XYZ 대표는 “지금의 많은 NFT 마켓은 높은 가격만 이슈화되고 소장의 즐거움이나 오프라인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를 외면하고 있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NFT라고 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신기술과 기존의 예술 시장이 양쪽 모두에서 납득 가능한 서비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블록체인 시장에서도 NFT를 단순히 데이터라고 판단하고 저작물에 대한 존중이나 저작권에 대한 고민 없이 무분별하게 유통만 하는 생태계가 지속된다면 시장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기 어렵다고 본다”며 “지금이라도 거버넌스 검증과 저작권 관련 고지에 대한 책임감 있는 모습을 준비해야 소비자와 창작자 모두 지속 가능한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