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씨, 블록체인에서 SQL 활용 가능한 기술 개발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기반 앱 개발 가능해져

블록체인에서도 SQL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세계 최초로 개발돼 업계의 관심을 모은다.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dApp)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에이비씨(대표 임종남)는 블록체인 기반 앱 개발 프로그램 'BTSQL(Blockchain Transaction SQL)'을 개발 완료하고 본격 공급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통상 블록체인은 기존 데이터베이스와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데이터를 삭제·수정해도 기록이 남아 이전 기록을 조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예술품 소유권 관리, 자격·성능 시험 기록 관리, 음원과 같은 디지털 자산 소유권 관리, 디지털 자산에 대한 판매·수익 분배 등 많은 부분에서 활용될 수 있다. 그럼에도 블록체인 앱 시장은 처리속도, 해킹시 무중단서비스, 여기에 데이터베이스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없다는 등 문제로 활성화가 더뎠다.

BTSQL은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해외에 일부 유사 서비스가 있지만 블록체인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은 BTSQL이 처음이다.

BTSQL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모르는 개발자도 블록체인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서비스를 위해 블록체인을 별도로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것처럼 지원 모듈을 설치하면 BTSQL을 사용 할 수 있다. BTSQL은 각각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에 접속해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처럼 동작한다. 개발자들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처럼 필요한 테이블을 정의하고 테이블기반으로 입력과 검색을 할 수 있다. 테이블 구조가 변경돼도 기존 자료에 대해 새로운 테이블 구조에 맞춰 처리할 수 있다.

임 대표는 “BTSQL이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대체하는 것은 아니지만, 블록체인 투명성과 신뢰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서 사용니즈가 클 것”이라며 “레코드 소유권을 이용한 보안 기능과 수정·삭제된 자료에 대한 추적 기능을 활용한다면 기존 데이터베이스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기능을 쉽게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2017년 설립된 에이비씨는 25년간 NLP, AI, 빅데이터, RFID 등을 연구 개발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정보기술 전문 기업이다. '기술로 풍요롭고 공정한 미래를 만든다'는 모토로 블록체인 운영·개발 도구인 노드홈을 개발하고 2017년 국내 최초로 업무용 블록체인(dApp)을 싱가포르에 수출하기도 했다.

임 대표에게 BTSQL에 대해 추가로 물어봤다.

에이비씨, 블록체인에서 SQL 활용 가능한 기술 개발

-BTSQL 개발 배경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블록체인이 있어야 한다. 이미 만들어진 블록체인은 필요한 자료구조를 지원하지 않는다. 기존 블록체인 기반 프로그램 운영도 쉽지 않다.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가 엄청난 비용을 들이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서비스가 중지된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

-왜 이 같은 프로그램이 없었나.

▲블록체인이 코인 분야로 치우쳐 발전했고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이 활성화 되지 않아 시장에서 필요성이 크지 않았다. 여기에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상대적으로 열세고, dApp 개발도 어려웠다. BTSQL에는 블록체인 기술, 데이터베이스 기술, 프로그래밍 언어 기술, 통신기술, 보안기술 등이 사용됐다. 각각의 기술이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가?' 라는 설계 기술의 걸림돌을 넘어섰다.

-운영 중인 노드홈과 관계는.

▲노드홈은 블록체인을 운영하고 dApp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노드홈에는 BTSQL 서비스모듈이 장착돼 개발자가 BTSQL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다.

BTSQL은 노드홈 블록체인에 클라이언트로 접속해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처럼 동작한다. 개발자는 당사가 운영 중인 노드를 이용할 수 있고, 노드홈 개발자 버전을 다운받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 후 이용할 수도 있다.

▲추가 업그레이드나 개발 계획은.

BTSQL과 노드홈은 계속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BTSQL은 블록체인의 특징을 갖는 차별화된 데이터베이스로 성장 발전할 것이다. 테이블 필드에는 암호화속성, 소유권속성, 삭제자료에 대한 이력기능 등 블록체인만의 특징으로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차별화 될 것이다. 사용자 지원서비스도 강화해 유튜브, 노드홈 지원 사이트를 통해 지원을 할 것이다.

-장기 로드맵은.

▲데이터베이스 시장 규모도 크지만 블록체인 시장은 규모도 크고 발전 속도도 빠르다. BTSQL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강화하고, 노드홈 SDK 성능·기능·지원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노드홈과 BTSQL은 dApp 개발 시 가장 좋은 블록체인이자 개발 플랫폼으로 인정받도록 하겠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