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한방병원, '2021 AJA 국제학술대회' 성료

자생한방병원 설립자 신준식 박사가 2021 AJA(Annual Jaseng Academic) 국제학술대회에서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자생한방병원)
자생한방병원 설립자 신준식 박사가 2021 AJA(Annual Jaseng Academic) 국제학술대회에서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자생한방병원)

자생한방병원은 지난 21일 '자생력 증강을 위한 의학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미국 아칸소 보건교육대학과 공동 개최한 '2021 AJA(Annual Jaseng Academic) 국제학술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미국 하버드 의대, 아칸소 보건교육대 교수진 등 국내·외 의학 분야 전문가 10명이 연자로 나섰으며 각국 의료계 관련자 3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각종 질환에 있어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통합의학 치료법에 대한 지식을 활발히 공유했다.

자생한방병원 설립자 신준식 박사는 '통합의학 통증 치료에서의 자생력 회복 기전'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맡아 “추나요법과 침, 한약 등 한의통합치료가 근골격계 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그 과학적 효과와 안전성이 여러 연구 결과로 입증됐다”며 “한·양방 협진을 통해 현대 한의학이 발전했듯, 이 자리를 계기로 동서양의 의학 전문가들이 지성을 모은다면 자가치유 기전인 자생력을 높이는 치료법을 고도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수기요법 전문가인 아칸소 보건교육대 오스테오패틱 의과대학 랜스 맥클레인 학장은 오스테오패틱 의학 치료법인 '채프만 반사점'과 한의학의 '경혈' 간 유사점에 대해 비교 설명했다. 미국 캔자스시티대학교 의과대학 고텀 데사이 교수는 오스테오패틱 수기치료와 침치료 등 통합의학의 현주소와 장점을 설명했다. 또 멜 호퍼 코펠만 NPO 근거기반 침치료 상임이사는 통합의학 치료법 마련에 있어 과학적 근거 구축 외에 정치·경제적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국내에서는 대한한의학회 최도영 회장이 암성 통증에 대한 한의 치료법의 기전을 문헌적 근거로 설명했다. 대구한의대학교 이봉효 교수는 기존 침과 비교해 표면적을 약 20배 증가시킨 '나노 침'이 알코올 중독과 대장암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설명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상훈 책임연구원은 환자 신체 내부에 침이 자침되는 정도를 3차원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치료 안전성을 높인 '3D 침치료' 기술을 선보였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