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오미크론 공포 확산…'일상회복' 일단 유지

13일부터 학교단위 백신 접종
입원 병상 1300개 추가 나서
신종변이 TF, PCR 개발 추진
국내 상황 따라 특단의 대책 고려

서울역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페이스실드의 습기를 닦아내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서울역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페이스실드의 습기를 닦아내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정부는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가능성에도 '단계적 일상회복'에 무게를 두고 방역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입국을 강화하고 백신 접종을 독려하며, 병상을 늘려 국민불편과 민생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거리두기' 복귀를 최대한 피하는 전략이다.

정부는 우선 최근 확진자가 늘어난 소아·청소년(12~17세) 접종을 늘린다. 질병관리청과 교육부는 이달 13~24일 2주 동안 집중 접종 지원주간을 설정하고 해당 기간에 희망하는 학교 대상으로 학교 단위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수도권 지역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총 41개팀 1361명 규모의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을 연말까지 운영하고 하교 시간 학생 이용시설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한다. 선제적 감염요소 발견·차단을 위한 이동형 PCR 검체팀 운영을 과대·과밀학교, 기숙사 운영학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위중중 환자 관리를 위해 이달 중순까지 1300개 이상 코로나19 입원 병상을 추가하기로 했다. 중증 병상 50여개, 준중증 병상 190개, 중등증 병상 1100여개를 마련한다. 생활치료센터도 전체적으로 약 2000병상을 확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입원의 필요성이 떨어지는 환자를 하향 전환하는 등 가동률도 높인다.

외교부·보건복지부·질병청 등 11개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 신종변이 태스크포스(TF)는 해외 입국자 관리, 감염여부 확인을 위한 PCR 분석법 개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방역패스 강화나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 등 시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는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최근 각 분과위원에게 2일까지 방역 관련 의견수렴을 요청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방역 조치를 어느 정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한 필요성과 수위 등 세부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면서 “중대본이 이번 주 안에 의사결정을 할지는 확정해서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대통령 주재 특별방역점검회의를 거쳐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원칙 △고령층·청소년층 백신 접종 강화 △방역패스 유효기간 6개월 등을 골자로 한 대책을 내놨다. 확진자, 위중증 환자, 사망자가 동시에 늘어나는 상황에서 애초 대안의 하나로 꼽힌 △방역패스 강화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는 결정하지 않았다. 소상공인 피해와 국민 불편이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오미크론 국내 확산이 확실해지면 이 같은 기조는 바뀔 가능성이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유튜브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에 출연해 “(방역조치 조정 문제에 대해) 이미 검토가 끝난 상태”이라고 언급했다.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특단의 대책을 고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 수석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의견은 갈리고 있다”면서 “위험성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다. 정보를 공유하며 신속하게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