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 중소 케이블TV 지원방안 논의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중소 케이블TV(개별SO) 지원 정책을 마련한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별SO 지원이 골자인 개정 방송법 통과에 따른 시행령 등 후속 절차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21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대회의실에서 이래운 케이블TV방송협회장과 개별SO 대표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내 유료방송 시장 전반적 성장 정체와 OTT 세계적 확산, IPTV 3사 인수합병(M&A) 진행과 콘텐츠 투자 확대 등으로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을 고려, 개별SO 활로를 모색했다.

개별SO는 “지역 생활 플랫폼으로 취약계층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재난방송·지역밀착형 프로그램 등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미디어 복지 확대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IPTV의 결합상품 악용과 과도한 경품 제공 금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과기정통부는 개별SO 지원 근거를 규정한 개정 방송법에 따라 개별SO 지역채널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 구체적 지원내용과 지원체계를 정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하고 있다. 유료방송 상생협력 지원을 위한 재정 지원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조 차관은 “그동안 개별SO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지역민과 가장 친밀한 매체로 지역 생활 정보와 뉴스를 빠르고 깊이 있게 알리는 공적 역할을 수행했다”며 “향후 지역방송 가치와 역할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도 개별SO가 필요한 지원을 제공, 시청자 권익보호와 공정한 경쟁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별SO도 미디어 환경 변화를 멀리 바라보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 서비스 품질 향상, 이용자 권익 보호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