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추천작]메타빌드 'MESIM ESB'

[신SW상품대상추천작]메타빌드 'MESIM ESB'

메타빌드는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지향의 데이터 연계통합 방식을 지원하고, 높은 범용성과 유연성 확보를 위한 데이터 통합연계 미들웨어 서비스통합플랫폼 'MESIM ESB'를 출품했다. 'MESIM ESB'는 23년간 축척한 메타빌드 기술 노하우를 통해 조달청 쇼핑몰등록, 1등급 GS인증, CC인증을 받았다.

이 제품은 성능·품질, 재사용성, 유지보수성을 고려해 차세대 핵심기술인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지원한다. 메타빌드 인공지능(AI) 플랫폼 'MAI Auto' 제품이 애드온 방식으로 탑재돼 효율적으로 지능형 연계·통합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MESIM ESB는 다양하고 복잡한 대내·외 플랫폼-서비스-시스템-망간 디지털 사업의 대용량 데이터를 연계하는 제품이다.

라우팅·변환·서비스조합 등 연계엔진과 추출·변환·적재 등 에이전트, 개발툴, API 게이트웨이, 모니터링 대시보드, 클라우드·블록체인 연계 서비스, IoT 게이트웨이 서비스, 망간연계 서비스 등 다양한 도구가 풀 패키지로 탑재돼 연계·통합 기능을 제공한다.

IoT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연계·통합·공유한다.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 배치해 동기·비동기·순차 전달을 보장한다.

API 게이트웨이를 지원한다. 룰 기반 정보자원 자동 마이그레이션, 고가용성, AI 장애 탐지·복구, 데이터 품질검증관리, API 트래픽 제어·부하분산, 인증·권한·보안, 라우팅·포맷변환 기능을 활용해 클라이언트 서비스에서 다양한 백엔드 서비스를 호출한다. API 생성·등록·배포·문서화 도구와 통계·이력·모니터링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MESIM ESB는 BMT(품질성능평가시험)를 통과했다. 전사자원관리(ERP), 클라우드 기반 대용량 응용서비스나 빅데이터·마이데이터사업, 지능사업의 데이터 연계시 도입된다. 메타빌드 스마트서비스플랫폼,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 등 제품군에 탑재됐다.

디지털뉴딜, 비대면 디지털·스마트 서비스 3000여 국내·외 고객사가 사용하고 있다.

API 게이트웨이는 마이데이터플랫폼 및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간, 빅데이터플랫폼간 개방형 API를 통해 개발하고, 생성주기운영관리를 제공한다. 다양한 종류의 IoT 데이터를 게이트웨이로 수집·전달한다. 망간 인피니밴드·공유스토리지 방식의 완전보안과 일방향성 기능을 제공한다. 300여 구간의 스마트교통 및 30개 도시의 스마트시티, 스마트빌딩, 스마트건설, 스마트의료, 지자체, 국방 등 전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MESIM ESB 제품은 DBMS, OS, 서버 등이나 서비스플랫폼 환경에서도 작동하도록 조작 편리성, 독립성, 상호 작용성, 독립성을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AI플랫폼 기반의 이벤트 처리 엔진과 스마트 위젯, 서비스 그라운드, 페이지 위저드, 디지털트윈, 데이터허브, IoT플랫폼 기반 센서·디바이스단의 데이터 수집, 연계미들웨어 등을 활용해 스마트서비스플랫폼을 연계해 통합 관제할 수 있도록 개발 툴을 지능화했다.

메타빌드는 연계미들웨어실과 AI지능연구실에서 현장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신속 반영해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ESIM ESB는 동종·이종OS·미들웨어·DBMS·AI·빅데이터·블록체인·클라우드·OpenAPI, 각종 서비스 플랫폼에 독립적인 운영환경을 제공한다. 컴포넌트 기반 서비스 결합을 통해 메시지 라우팅·변환, ESB 엔진과 서비스 연계에 최적화됐다.
조풍연 메타빌드 대표는 “MESIM ESB로 약 400억원을 수주했고, 전년 대비 6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며 “AI,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MESIM ESB 제품에 탑재해 제품의 성능, 편리성, 자동화를 더욱 지능화하고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전했다.

조풍연 메타빌드 대표
조풍연 메타빌드 대표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