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미토콘드리아 DNA의 아데닌 염기교정 기술 최초 개발

미토콘드리아 내부로 전달된 TALED가 아데닌(A)의 탈아민화 반응을 일으켜 이노신(I)으로 바꾼다. 이후 DNA 수선 과정 또는 복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구아닌(G)로 치환되게 된다.
미토콘드리아 내부로 전달된 TALED가 아데닌(A)의 탈아민화 반응을 일으켜 이노신(I)으로 바꾼다. 이후 DNA 수선 과정 또는 복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구아닌(G)로 치환되게 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산하 유전체 교정 연구단이 세계 최초로 미토콘드리아 DNA 아데닌(A) 염기 교정 도구인 'TALED'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미토콘드리아 유전질환 연구와 치료제 개발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성과는 생물학 분야 권위지인 셀(Cell)에 발표됐다.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세포 내 소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 DNA에 변이가 일어나면 50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심각한 유전질환뿐 아니라 암·당뇨병·노화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병원성 미토콘드리아 DNA 돌연변이 95개 중 90개는 DNA 염기 하나가 변이된 '점 돌연변이'다. 점 돌연변이를 원래 염기로 교정하면 대부분을 치료할 수 있는데 최근까지 미토콘드리아 DNA 교정은 불가했다. 2020년 미토콘드리아 DNA의 시토신(C) 염기를 티민(T)으로 교정하는 기술이 개발됐지만 점 돌연변이 9개(10%)만 고칠 수 있었다.

연구진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아데닌(A) 염기를 교정하는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 점 돌연변이 39개(43%)를 고칠 수 있다.

1저자인 조성익 연구원은 세균 유래 'DddA 시토신 탈아미노 효소'에 주목했다. 기존 탈아미노 효소는 DNA 단일 가닥에 작동하는 반면 DddA는 이중가닥에 작동한다. 연구진은 DddA가 DNA 이중가닥을 일시적으로 풀어 탈아미노 효소를 DNA 이중가닥에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렇게 DddA와 아데닌 탈아미노 효소(TadA 8e)를 융합한 염기 교정 기술인 TALED를 제작할 수 있었다. TALED를 인간 미토콘드리아 DNA에 적용한 실험 결과, 아데닌이 탈아민화되며 구아닌으로 치환됐다.

나아가 시토신 탈아민화 효율을 높이는 'UGI 단백질'을 TALED에 융합하면 시토신과 아데닌 염기 교정을 동시에 일으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미토콘드리아 DNA를 교정하는 유용한 도구 2가지를 개발한 것이다. 연구진은 총 17개 미토콘드리아 DNA 내 표적 염기서열에 대해 TALED를 만들어 검증했으며 최대 49%에 달하는 높은 아데닌 교정 효율을 보였다.

교신저자인 김진수 전 유전체 교정 연구단장은 “마땅한 치료법이 없었던 미토콘드리아 유전질환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며 “TALED는 다른 세포소기관인 엽록체에서도 작동 가능해 식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만큼 분자생물학과 유전학뿐 아니라 바이오제약·생명공학·농림수산업·환경 산업에도 폭넓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