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 웹툰부터 드라마까지 OSMU 밸류체인 확장 박차

원스토어, 웹툰부터 드라마까지 OSMU 밸류체인 확장 박차

게임, 앱, 스토리콘텐츠 등 다양한 모바일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앱마켓 원스토어(대표 이재환)가 자사 IP를 다양하게 유통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SMU)'로 스토리 콘텐츠 밸류체인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원스토어는 지난해 4월 장르 소설 전문 출판사 로크미디어를 인수하고 같은 해 6월 중국 1위 웹툰 플랫폼 '콰이칸'에 투자를 진행하는 등 스토리 콘텐츠 밸류체인 확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웨이브(wavve)의 콘텐츠 개발 자회사 스튜디오웨이브와 지식재산권(IP)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한 후 원스토리에 연재한 IP의 영상화도 추진하는 등 스토리 콘텐츠 사업 수익을 실현할 다수의 프로젝트들을 추진 중이다.

원스토어의 로크미디어가 보유한 IP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웹소설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꼽을 수 있다. 지난달 부터 SBS 드라마로도 방영을 시작해 주목 받고 있다. 웹소설과 웹툰 조회수가 급증하는 등 OSMU를 통한 선순환을 낳고 있다.

로크미디어가 지난 15일 카카오페이지에 최초로 공개한 신작 웹툰 '내 딸은 최종 보스'도 화제다. 이 작품은 로크미디어의 자체 스튜디오인 RK 스튜디오가 제작했다. RK 스튜디오는 로크미디어의 인기 작품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노블코믹스 3종 이상을 제작 중이다.

원스토어의 스토리 플랫폼인 원스토리 웹툰 '김주사가 미쳤다'는 신민아 주연 '디바', 엄정화 박성웅 주연 '오케이마담' 등 작품을 제작해 온 영화사 올(OAL) 제작으로 영상화가 진행되고 있다. 투자 및 공동제작사로는 영화 '미션파서블', '황해', '오늘의 연애' 제작사로 잘 알려진 아이오케이가 참여한다.

원스토어와 국내 유명 IP사인 락킨코리아와 함께 공동 제작한 이루다 작가의 웹툰 Bite Me(바이트 미)의 드라마화도 진행된다. 제작에는 락킨코리아와 더하기미디어 등이 참여할 예정이며, 이후 글로벌 OTT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원스토어는 자사의 웹소설 IP를 웹툰화하는 노블코믹스 제작에도 나선다. 웹툰화 되는 작품은 춈춈의 '백설공주를 탐하는 방법', '완벽한 포식자', '짐승의 발자국' 하르넨의 '악역을 교화시켜 버렸다', 프롬헬의 '마스터 마인드', 마셰리의 '사리사욕', 황금비둘기의 '귀환했는데 입대 전날이다' 등이다.

원스토어는 2017년부터 매년 '웹소설 공모전'을 개최해 오리지널 IP 발굴에 나서고 있으며, 웹툰 제작, 영상 및 게임화 등 OSMU 가능성 있는 작품을 선정해 노블코믹스와 영상화 제작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이야기나무, 스튜디오웨이브 등과 함께 웹소설 공모전을 실시해 장르별 작품 수상 및 IP 계약도 진행한 바 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