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64〉‘관광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관광산업 피해 복구를 위한 재정 지원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혁신 성장 유도를 위한 정부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관광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목표에 따라 다양한 관광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씨엔티테크가 올해 4년째 운영을 맡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의 ‘관광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은 3개 액셀러레이터가 운영사가 되어 각각 10개 관광 분야 창업기업을 선발· 보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기업에는 △사업화 자금지원(기업당 6000만원) △비즈니스 역량강화 공통교육 △담임 멘토제를 통한 체계적 멘토링/컨설팅 △IR 역량 강화 컨설팅 및 IR Deck 제작 지원 △네트워킹 및 데모데이 △우수기업 대상 직접 투자검토 등 체계적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연말까지 제공된다. 씨엔티테크가 올해 선발한 10개사는 다음과 같다.

데이오프컴퍼니는 고감도 큐레이션 기반 여행 미디어커머스 기업이다. 숨겨진 여행지와 상품을 소개하며 여행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조회 수 50만 이상 온드미디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여행 상품을 제공한다. 통합결제와 개인 데이터 기반 추천 서비스로 트레블 테크 기업으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와이리는 여행 인플루언서와 마케팅이 필요한 여행 업체를 매칭하는 서비스를 플랫폼을 개발했다. 인플루언서는 여행 중 콘텐츠를 활용해 수익 창출과 여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여행지의 업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여행 콘텐츠 활성화를 통해 관광산업 활성화를 이끄는 선순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월드포레스트는 AI 기반 K-POP 관광상품 추천 플랫폼으로 머신러닝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을 학습하고 개인의 기호에 특화된 관광 프로그램을 조합·제공한다. K-POP 팬이 희망하는 일정에 맞춰 교통, 숙소, 관광 상품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원스톱으로 해결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드케이에이씨는 공항 수하물 방역 살균장치를 보급하는 기업이다. 한국공항공사 사내벤처 1호 기업으로 수하물의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확보하여 K방역 인식을 제고한다. PLASMAUV 특허 기술로 방역 살균시스템을 끊임없이 개발하며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피터랩스는 동대문 쇼핑 관광 활성화를 위한 K패션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동대문 쇼핑 관광객이 편리하게 상품을 조회하고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동대문 도소매상의 업무 효율을 개선해 쇼핑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 방문객에게 필요한 해외향 결제 모듈과 다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프릿지크루는 반려동물 매장의 디지털 예약 인프라 구축을 통한 반려동물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시장에 비해 열악한 인프라를 개선하고자 디지털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개인별 맞춤형 관광상품을 추천받으며 온라인으로 매장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다.

해시퍼플은 글로벌 K팝 팬덤 기반 광고 서비스를 통한 관광 연계 상품을 개발했다. 현재 75만 팔로워의 페이스북 페이지와 20만 다운로드의 K팝 팬덤 앱을 운영하며, 모든 개발 및 운영을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K팝 아이돌 옥외광고를 운영하며, 크라우드 펀딩 기능을 통해 해외의 팬덤도 참여가 가능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지투어는 풍부한 해외 현지 사업 경험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베트남 다낭 지역에서 여행객 대상 무료 셔틀 앱 ‘현지투어’를 운영하고 있다. 심야 및 오전에 공항에 도착하는 여행객을 위한 맞춤형 거점 셔틀 센터와 여행 예약 서비스를 앱으로 개발하며 관광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호랑이는 가루 요리사로 유명한 연예인 이장우와 인플루언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해 한류 음식 관광을 개척한다. 서울시 내 전통시장 및 한식을 재조명하고 다양한 체험형 관광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체적 마이크로바이옴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며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을 늘리는 관광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홈나이는 베트남 중심의 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한류 인테리어 상품 이커머스 플랫폼 홈나이를 운영한다. 한류 콘텐츠를 통해 리빙 상품과 여행상품을 소개하며 관광 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동시에 국내 기업에 동남아 시장의 교두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