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드라이브] 포르셰 뉴 카이엔 터보

[신차 드라이브] 포르셰 뉴 카이엔 터보

 카이엔 터보를 처음 탔던 것은 2003년 12월이었다. 당시의 SUV 중에서는 오직 포르셰 카이엔만이 그런 성능을 제공할 수 있었다.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 잠시 고성능 SUV의 바람이 불었지만 경기 침체가 불어 닥치면서 소강 상태다. 비교적 상태가 좋은 독일 브랜드 모델만이 남았을 뿐이다. 카이엔이 개척한 슈퍼 SUV는 그들만의 리그를 벌인다. 지금도 이 장르에서 경쟁하는 차종은 손에 꼽힌다. 그나마 카이엔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모델은 BMW의 ‘X5 M’과 메르세데스-벤츠의 ‘ML 63 AMG’, 그리고 지프의 ‘그랜드 체로키 SRT8’ 정도다. 그만큼 카이엔은 소수를 위한 장르에 속해 있다. 그리고 진입 장벽이 가장 높은 장르 중 하나다. 소수를 위한 장르라고는 하지만 요즘의 트렌드를 무시할 순 없다. 뉴 카이엔 역시 성능과 연비가 동시에 좋아졌고, 하이브리드 버전까지 추가됐다. 전반적인 엔진 효율의 상승과 8단으로 업그레이드된 변속기도 빼놓을 수 없다. 구형 카이엔 시리즈는 S모델부터 나왔는데 이번에는 화끈한 터보를 먼저 탔다.

신형 카이엔은 커지고 날카로워졌다. 커졌는데 스포티한 모습으로 바뀐 것도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친환경 추세와는 별도로 차의 스타일링은 점점 스포티하게 바뀐다. 카이엔도 날렵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바뀌었다. 구형은 지금 봐도 괜찮은 스타일이지만 신형은 그보다 세련미가 넘친다. 새것이 반드시 좋으리란 법은 없지만, 뉴 카이엔의 디자인은 꽤 잘 나왔다고 할 수 있다. 타이어 사이즈는 295/35이고, 휠은 무려 21인치다. SUV에 이런 사이즈를 적용해도 되나 싶다.

실내의 테마는 포르셰가 만든 세단 ’파나메라’와 같다. 디자인이나 소재가 파나메라를 방불케 한다. 구형과 비교해 소재가 좋아진 게 두드러진다. 우드와 메탈을 적절하게 섞은 것도 눈에 띈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우드보다는 메탈이 주류를 이루고 모든 계기에 일일이 크롬을 덧댄 게 특징이다. 이 때문에 실내를 둘러보다 보면 번쩍대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카이엔의 V8 엔진은 2007년 부분 변경과 함께 4.8리터로 업그레이드 됐다. 신형 카이엔 터보는 4.8리터에 트윈 터보를 더해 최고 출력 500마력, 최대 토크는 71.4kg.m을 발휘한다. 출력은 구형과 동일하지만 차체 무게가 180kg 감소한데다 8단 변속기가 적용되면서 연비는 23%가 좋아졌다. 카이엔은 여전히 손으로 돌려서 시동을 건다. 키 구멍은 당연히 운전대 왼쪽에 그대로 있다. 시동 버튼에 너무 익숙해져서 인지 손으로 돌려서 시동을 거는 것은 꽤 아날로그 적인 느낌을 준다. 공회전에서는 배기음이 강조됐고 다른 포르셰들에 비한다면 진동은 없는 편이다.

최대 토크는 4500 rpm에서 나오지만 실제로는 2000 rpm을 조금 넘어서면서부터 가속이 시작된다. 즉, 약간의 지체 현상은 있는 셈이다. 그래도 순발력 면에서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데 4.7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구형에서는 550마력의 터보S 모델이라야 4.8초를 찍을 수 있었다. 경량화가 좋긴 좋은가 보다. 그럼에도 체감상으로는 가속때 느껴졌던 과격함이 다소 부드러워진 인상이다. 8단으로 100㎞/h를 달리면 엔진 회전수는 1500 rpm이 채 안 된다. 결정적인 것은 5단에서의 가속력이다. 이전에는 250㎞/h에서 주춤댔지만 신형은 5단으로 268㎞/h을 가볍게 찍고 6단으로 넘어가도 꾸준하게 속도를 올린다. 제원상 최고 속도는 278㎞/h이나, 속도계 상으로는 더 올라간다. 공기저항계수가 0.39에서 0.36으로 줄어든 탓도 있지 않을까? 큰 덩치가 이렇게 빠른 속도를 내는데 무섭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는다. 그만큼 차체가 안정적이다. 동적인 운동 성능에서는 SUV라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빠르게 코너를 돌아도 묵직하고 안정되게 돌아나간다. 카이엔 터보는 필요 이상으로 빠르고 잘 멈춘다.

글 한상기 객원기자 hskm3@hanmail.net

사진 박기돈 기자 nodikar@rpm9.com

자세한 시승기와 사진은 http://www.rpm9.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