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교육지원캠페인] <실사지도 관련 도서1>

[IT교육지원캠페인] <실사지도 관련 도서1>

◇구글VS네이버:검색대전쟁

강병준, 류현정 지음 전자신문사



검색엔진과 인터넷의 미래를 다룬 책이다. 저자들은 미국과 한국의 대표 인터넷 기업인 구글과 네이버를 수술대에 올렸다. 인터넷 기업이면서 검색이라는 모델로 인터넷 성공 신화를 쓴 점에서 두 기업은 공통적이다. 검색공룡 구글과 네이버의 탄생을 시작으로 이들이 네티즌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 과정, 성공가도를 달리기까지의 경영철학, 관련 인맥, 최후 승리를 위한 몸부림, 끝나지 않는 두 기업의 도전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또 창업자의 비밀, 화려한 벤처 캐피털로 등장하기까지의 숨은 이야기들도 들려준다.

전반부에서 마지막까지 초기 인터넷 세상에 어떤 모델이 등장해 어떻게 살아남았으며 새로운 시장을 어떤 방식으로 개척했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인터넷이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로 진입, 어떤 기능과 서비스를 통해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는지를 보여준다.

저자들은 미래 검색의 4대 키워드로 나(Me), 맞춤형 전문검색, 정보의 창조, 리얼리티 등을 꼽았다. 출간된 지 2년이 흘렀지만 미래인터넷 키워드와 종합적인 인터넷 지형의 변화를 예측한 부분은 지금도 유효하다는 평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네이버와 구글의 태동, 그간의 성장과정, 그리고 이들의 진화 방향을 보면서 앞으로 펼쳐질 인터넷 세상을 그려낼 수 있을 전망이다.

정미나기자 min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