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 <291>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제품도 마치 사람처럼 태어나서 죽기까지 생애가 있습니다. 이 주기를 `제품수명 주기관리(PLM)`라고 부릅니다. 세상의 모든 신제품은 탄생을 위해 설계와 개발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기간과 방식 차이는 있지만 누군가의 고민과 아이디어가 제품화되기까지 많은 사람의 손길을 거칩니다. 공장에서 제품으로 생산된 이후 세상에서 제 몫을 다하고 폐기됩니다. 기업은 더 좋은 신제품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해 더 이상 예전 제품을 생산하지 않기로 합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 <291> 제품수명주기관리(PLM)

마치 사람이 태어나서 일생을 살아가듯 제품의 생애도 개발(탄생)부터 단종(죽음)에 이르는 `수명`이 있는 것입니다.

Q:PLM이란 무엇입니까?

A:제품을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가 나와 제품을 처음 기획할 때부터 생산돼 팔린 후 단종될 때까지의 전체 주기를 말합니다. 마케팅 혹은 제품 기획 부문에서 제품 아이디어를 제시해 기획을 하면 그 때부터를 탄생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 제품의 기획안이 완성되면 설계와 개발이 시작돼 시범 생산 후 실제 생산에 돌입하게 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생산 후 판매가 이뤄지면 제품이 기업 손을 떠나게 되므로, 사실상 아이디어 제시부터 개발까지 단계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업에서 `PLM`은 주로 R&D 기능, 즉 제품을 개발하기까지 과정에 집중된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PLM 시스템 또한 이를 위한 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SAP·오라클 등 주요 글로벌 SW기업부터 지멘스PLM소프트웨어· PTC· 다쏘시스템 등 다양한 기업이 관련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Q:PLM은 기업체에 어떻게 적용되나요?

A:기업 입장에서 PLM은 사전적 의미의 PLM 보다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로 R&D 영역에 집중된 업무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설계를 위한 캐드(CAD)·캠(CAM) 부터 개발 데이터 및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제품데이터관리(PDM) 등을 포함하는 앞단 영역을 의미해 왔습니다. 개발 업무를 효율화하는 것이 제품 전체 주기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최근 PLM이 생산 및 단종, 사후서비스(AS) 영역의 사전적 의미로 확대 해석돼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삼성전자·LG전자·포스코·현대자동차 등 국내 주요 제조 대기업을 비롯해 모든 기업이 PLM 효율화를 위해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업무 개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속도를 높이면서 개발 단계에서부터 전체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Q:PLM은 최근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요?

A:기업은 PLM을 통해 R&D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개선하며 발전을 시도해 왔지만 최근 생산부터 판매 및 사후 서비스까지 관리하는 영역으로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짧아지는 제품 주기에 맞춰 개발 속도를 높이고 본사와 해외 연구센터, 생산·구매 등 담당자들이 같은 데이터로 실시간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기획 단계에서는 신제품 개발 때 보다 매출과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제품의 가능성까지 판별하기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목표 원가 관리`를 통해 개발 프로젝트 단계부터 원가를 관리해 개발 비용을 효율화하기 위한 시도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어집니다.

제품 개발단계와 AS 업무 간 연결도 이뤄집니다. AS 단계 즉 제품의 사후 불만 및 추가적 서비스 요구를 신제품 개발 업무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SW 개발을 위한 시스템도 발전하고 있으며, 전사자원관리(ERP) 및 공급망관리(SCM) 시스템과 PLM 시스템 데이터를 연계해 구매 및 생산과 원활한 협업을 도모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도 접목되고 있으며 모바일 시스템과 연계해 스마트기기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모바일 PLM 프로세스 및 시스템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m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D 혁신의 기술` 액센츄어 지음, 에이콘출판 펴냄

액센츄어가 세계 다양한 기업에서 수행한 실제 R&D 및 PLM 혁신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유형에 따라 생생한 사례들이 집약됐다. 따라하기식 제품 개발이 아닌 혁신적 제품을 내놓는 기업들의 R&D 특징을 정리하고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는 점에서 국내 제조 기업들의 새로운 아이디어 및 창의적 R&D를 위한 PLM 프로세스 방향을 정립하는 데 효과적이다. 액센츄어코리아 컨설턴트들이 직접 작성했다.

◇`PLM 지식` 조형식·류용호 지음, BB미디어 펴냄

PLM의 정의부터 역사, 실제 경영에 접목하는 방법 등 다양한 PLM 시스템에 대한 기본 지식을 망라했다. PLM을 위한 다양한 IT도 정리했으며, 실전 프로젝트 경험을 가진 저자들의 노하우를 담았다. PLM의 가치와 효과를 다뤘으며 최근 한국의 제조업체들이 고민해 온 PLM의 과제와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실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유형을 정리해 기업 담당자들에게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