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317>엔저 현상

지난 연말 이후 매스컴에서 `엔저 현상`에 대한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엔저 현상으로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이 낮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또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 숫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 선진 7개 국가, G7이 엔저현상에 대해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317>엔저 현상

급격한 엔화 약세로 글로벌 환율 전쟁 조짐이 나타나는 등 엔저현상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적지않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엔저 현상`이 무엇인 지,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 지를 알아보겠습니다.

Q. 엔저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환율을 알아야 한다고 하네요?

A. 환율이란 한 나라의 화폐와 다른 나라 화폐와의 교환비율로 자국 화폐로서 계산합니다. 즉 일본에서는 화폐의 계산을 엔화로, 우리나라에서는 원화로 가치를 계산하지요. 환율이 1200원이라고 하면 1달러에 1200원이라는 것입니다. 1달러=1200원. 1200원을 줘야 달러 1달러를 받을 수 있지요. 그런데 환율이 상승, 1300원이 되었습니다. 그럼 1달러를 얻기 위해 1200원 주던것을 1300원을 줘야하죠? 똑같은 1달러를 얻기위해 이전보다 많은 원화를 주는 거지요. 달러의 가치는 상승한 것이고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는 떨어진 거죠. 달러화도 마찬가지입니다.

Q.엔저현상은 무엇인가요?

A. 엔화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1000원을 100엔이라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엔저현상으로 1000원이 110엔이 되었어요. 엔화의 가치가 떨어졌지요. 왜냐하면 100엔으로 1000원을 교환하던 걸 이제 110엔을 줘야하니까요. 지난 연말 일본에서 선거에서 승리한 자민당이 엔화를 많이 풀어서 일본 경제를 부양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일본 정부가 엔화를 많이 풀어서 엔화의 가치는 하락하고 우리나라 원화 가치는 엔화에 비해서 비싸지게 되는 겁니다. 이처럼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엔화 약세`를 `엔저(低)`현상이라고 합니다.

Q.엔저 현상이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이 있습니까?

A.엔저 현상은 세계시장에서 일본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일본 제품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됩니다. 엔저 현상으로 일본인 관광객 숫자도 감소합니다. 원화 대비 엔화의 가격이 하락해 일본인 관광객은 이전과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적기 때문이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1000원을 100엔이라고 합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제품 가격이 1만원입니다. 일본인이 우리나라 제품를 구입할때 1000엔만 있으면 살 수 있지요. 그런데 엔저현상으로 인해 1000엔으로 1만원짜리 제품을 살 수 없게 됐네요. 1100엔을 줘야 구입할 수 있죠. 더 많은 돈을 주고 똑같은 제품을 구입할까요? 일본 제품을 선택하겠지요.

세계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엔저로 일본 제품 가격이 낮아지면, 우리나라를 비롯 다른 나라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하락해 일본을 제외한 나라의 수출이 위축될 수 밖에 없지요.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m

◇지금 당장 환율공부 시작하라2, 윤채현 지음, 한빛비즈 펴냄

환율이 높을 때와 낮을 때를 기준으로 높았을 때의 사유별, 낮았을 때의 사유별로 나누어 환율변동의 원인에 대해 필요한 부분만 쉽게 설명을 한다. 불필요하게 깊이 들어가지 않고 환율에 관한 필요한 핵심 정보만 제시했다. 일본의 사례를 들어 한 나라의 환율 정책이 어떠한 파장을 일으키는 지 소개한다.

환율 상승이 금융시장과 실물 경제에 미치는 파급 경로를 소개, 환율변동의 원인과 향후 파급력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이 없다.

◇ 환율의 이해와 예측 이승호 지음, 삶과 지식 펴냄

저자가 오랜 기간 한국은행 및 IMF 이코노미스트로서 쌓은 환율 지식과 외환당국자로서의 실무 경험을 모두 담아서 쓴 책이다. 독자가 환율변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종합적인 직관력을 키워 합리적으로 환율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 및 국제금융시장 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환율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합리적인 예측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