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관련도서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 1001` 책 첼로너 편집, 마로니에북스 펴냄.

이 책은 기원전 석기 발명부터 애플 아이폰에 이르기까지 세계사를 뒤바꾼 역사적인 발명품들을 시대순과 ㄱ,ㄴ,ㄷ 순으로 모아놓았다. 항목마다 긴 설명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발명품이 어떻게 나왔는지에 대해 그림이나 사진과 함께 해설해 놓았다. 터치스크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의 발명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인간 최초의 발명품인 석기를 통해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한 인류의 모습부터 산업화 시기의 발명품들까지 발명의 역사도 함께 되새겨 볼 수 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관련도서

◇`테크놀로지의 세계 플러스 1,2 -체험편` 체험활동을 통한 기술 교육 연구 모임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아 기획, 1여 년 간 준비한 책이다. 대한민국 최고 기술교육 전문가와 기술 전문가가 기술의 원리와 개념을 10대들의 눈높이에 맞춘 저술한 책이다. 어려울 수 있는 기술 원리를 재미있는 스토리와 엮어 이해가 쉬울 뿐만 아니라 재미도 쏠쏠하다.

이 책에는 10대 주인공들이 다수 등장한다. 고무장갑을 끼고 있어서 터치폰 전화를 받지 못하는 혜원이는 터치스크린의 원리에 대해 고민한다. 전문가들은 10대가 궁금해 하는 원리를 쉽게 풀어 설명한다. 또한,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다들 자신의 문제를 풀어가며 흥미진진한 제작체험을 하게 된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