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371>무기체계 SW

조종사가 없는 무인정찰기가 스스로 비행을 하며 육지·바다·하늘에 있는 물체를 인식해 실시간으로 해당 데이터를 지상에 있는 센터로 전송합니다. 전쟁 중 후방에 있는 지휘소에서 다양한 상황을 분석·예측한 목표지점과 이동경로를 전방에 있는 전차에 실시간으로 전송해 자동으로 포탄을 발사, 적의 목표물을 명중시키거나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전투기, 전차, 미사일 등 각종 무기들이 지휘소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통해 이동하거나 포탄을 발사한다.
전투기, 전차, 미사일 등 각종 무기들이 지휘소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통해 이동하거나 포탄을 발사한다.

미래 전쟁 영화에서나 볼 것 같은 이러한 모습은 이제 우리 현실 속에서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먼 미래에서나 가능할 것 같았던 일들이 눈앞에 나타나는 이유는 전차나 전투기 등 무기에 수많은 소프트웨어(SW)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SW는 전차나 전투기 속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아 미사일이나 포탄을 쏘기도 하고 이동경로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전투기·전차·항공모함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아 동일한 목표를 공격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무기를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무기체계 SW를 알아보겠습니다.

Q:무기체계 SW가 무엇인가요?

A:전투기·전차·전투함·미사일 등 전쟁에서 볼 수 있는 각종 무기 속에 들어 있어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SW를 말합니다. 이 SW는 무기 속에 내장돼 있어 각종 무기 운영정보시스템과 연결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집에 있는 PC에 들어 있는 ‘윈도’나 ‘아래한글’ 같은 각종 SW가 전투기나·전차·군함에도 들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치 PC처럼 전투기나 전차에서 SW가 실행돼 이동 경로를 설정하기도 하고 목표 지점에 포탄을 쏘기도 합니다.

Q:무기체계 SW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정말 다양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무기를 움직이게 하는 OS라는 SW가 있습니다. 무기 속에 기능을 구동하기 위한 기본 SW입니다. 예를 들어 전차가 자동으로 포탄을 장전, 발사하기 위해서도 OS가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하나의 무기 안에는 다양한 OS가 탑재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각종 기능을 구현하거나 데이터를 생성하는 애플리케이션 SW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먼 거리에 있는 물체를 식별하기 위한 레이더 기능을 가진 SW도 있고,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게 하는 변속 SW도 있을 수 있습니다. 주고받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SW도 있습니다.

Q:무기체계 SW는 대부분 우리나라 제품인가요?

A:기능을 구현하는 응용 애플리케이션 SW는 상당 부분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OS SW는 100% 외국 제품에 의존합니다. 주로 미국 기업이 생산한 SW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투기는 대부분 수입할 때 OS 등 SW들이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SW도 외국 제품이 많이 사용됩니다.

Q:무기체계 SW 국산화는 이뤄지지 않나요?

A:아닙니다. 우리나라도 국방부, 미래창조과학부, 방위사업청 등 정부부처들이 적극 나서서 무기체계 SW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들도 무기체계에 적용하는 SW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정부와 민간 기업이 협력해 국산 무기체계 SW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개발됐다 해서 바로 무기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전쟁에서 사용하는 무기인 만큼 여러 차례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시범 적용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국산 SW가 개발됐다 하더라도 실제 무기에 적용되기 까지는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무기체계 획득 종합군수지원’ 김문조, 김백현, 정종순, 전종순 지음. 양서각 펴냄.

종합군수지원 분야에 중점을 뒀지만 무기체계의 전반적인 개념과 획득, 지원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기체계 획득과 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무기체계의 운용개념과 발전추세를 무기체계별로 정리해 향후 종합군수지원요소를 어떻게 개발하고 적용할 것인가의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무기체계에 적용되는 SW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국방컴퓨터과학 개념 및 활용’ 육해공군사관학교 컴퓨터과학 교수 공저. 양서각 펴냄.

국방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책이다. 컴퓨터 과학의 핵심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컴퓨터 구조, 운영체계, 프로그래밍 언어,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최신 정보 기술 등의 개념과 원리를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했다. 정부과학기술의 군사적 활용을 집중적으로 소개해 무기에 적용되는 IT를 쉽게 풀이했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