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 특허 소송 4년새 10배나 늘었다

English Translation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미국 내 스마트카 특허소송 추이(단위:건)

2010년을 전후해 스마트카 관련 특허 소송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특허 경영이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주요 변수로 부상했다. 특히 스마트카 소송 대부분은 특허괴물로 불리는 특허관리전문회사(NPE)가 주도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IP노믹스는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광개토연구소가 공동 발행한 IP 인사이트 보고서다.
IP노믹스는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광개토연구소가 공동 발행한 IP 인사이트 보고서다.

16일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광개토연구소가 발간한 ‘IP노믹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스마트카 관련 특허 소송은 381건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소송 건수는 2009년 40건에서 열 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운전자 편의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카 기능을 탑재하면서 그만큼 특허 공격의 여지도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미국 내 스마트카 특허 소송 대부분은 NPE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50% 수준이던 NPE 소송 비중은 지난해 92.6%(353건)로 높아졌다. 또 스마트카 특허 소송 원고 수(31→39)는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피고 수(137→347)는 큰 폭으로 늘어났다. NPE가 글로벌 완성차 및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전 방위 공세를 펴고 있는 것이다.

특허 파급력과 기업들의 활동 및 위험 요소 등을 놓고 볼 때, 가장 주목해야 할 스마트카 특허는 △차량 컨트롤 △차량 알림 및 표시장치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외장 표시 및 알람장치 △상대 위치정보 △차량 위치 지시 △방향 지시 △특수 애플리케이션 순으로 나타났다. 차량 컨트롤 관련 특허는 3302건이 등록돼 스마트카 전체 특허의 30%를 차지했다.

스마트카 관련 특허 활동이 가장 활발한 곳은 일본 자동차 업계로 나타났다.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스마트카 특허를 가장 많이 등록한 완성차 업체는 혼다로 454건을 등록했다. 뒤를 이어 도요타(414건), 닛산(354건), 다임러(191건), GM(138건), BMW(73건) 등의 순이었다. 현대차는 같은 기간 53건의 스마트카 관련 특허를 등록, 혼다의 11% 수준에 불과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별 상세 평가 결과와 종합 분석 내용을 담은 `스마트카, 승자는?` 보고서는 전자신문 리포트몰(report.etnews.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


자료: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


양종석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