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對 러시아 수출 9.6% 감소...러시아 경제회복 지연 우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오상봉)은 러시아 경제 회복 지연, 루블화 가치하락에 따른 수입수요 감소 등으로 한국의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 대상 수출이 올 1분기에 각각 24.8%, 9.6% 감소했다고 24일 밝혔다.

EU 대상 수출은 아직까지 큰 변동이 없으나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EU의 경제회복 지연으로 이어져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는 전망이다.

러시아 루블화 가치는 연초대비 8.3% 하락했다. 주가도 7.6% 떨어졌으며 1분기 자본유출 규모는 약 700억 달러에 달해 지난해 연간 전체 유출 규모를 상회할 정도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국제무역연구원은 이를 EU와 미국의 경제제재에 따른 영향이라기보다는 EU경기 둔화로 인해 지난해 러시아의 GDP성장률이 1.3% 그쳤고 우크라이나 사태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데 따른 결과로 분석했다.

지난 3월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편입하는 합병조약에 서명한 후 EU와 미국은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정권 구(舊) 우크라이나 정권 고위 인사에 대한 자산동결, 여행금지, 비자면제 및 경제협력 협상 중단 등 경제제재를 4차례에 발표했다. 미국은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압박 강화와 동시에 우크라이나에 10억 달러 규모의 긴급 자금을 지원하는 법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세계은행은 이번 사태가 악화될 경우 올해 러시아 경제성장률은 〃1.8%, 자본 유출은 13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무디스, S&P, 피치 등 3대 신용평가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경고했다.

하지만 EU와 미국이 현재보다 강력한 러시아 경제제재를 시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EU는 러시아에 대한 가스의존도가 높고 미국·EU기업과 러시아기업 간 합작 투자 및 협력 등을 감안하면 경제제재가 다시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 가스프롬, 로스네프트 등 러시아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에너지 분야 기업은 제재대상에서 제외됐다.

유승진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우크라이나 사태는 지난 17일 제네바에서 성사된 4개 당사국 합의로 한 고비는 넘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독립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고 러시아의 군사조치 여부와 서방국들의 대응이 불확실한 만큼 추가적인 경제제재 시행 여부와 그에 따른 파급효과를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